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혼자 일하는 사람 Dec 02. 2022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벌써 12월. 실화인가요.

근데 이 분 누구시죠



'올해는 진짜 이거 저거 요거 그거 해야지.. 다 해야지..'


매년 1월 반복하는 다짐입니다.

12월이 되어 지난 1월에 적은 목표와 계획들을 돌아보면 어찌나 헛웃음이 나오던지요 ㅋㅋㅋㅋㅋ

연초만 되면 왜 그렇게 의욕이 솟고 욕심이 많이 생기는지... 계획들을 보면 아주 대단합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매년 계획들을 쭉 놓고 비교해 보면, 겹치는 게 엄청 많다는 거.....

저는 매년 약속처럼 꼭 들어가는 게 바로 '영어 유창하게 하기'입니다 ㅋㅋㅋ 매년 달성을 못하니 리스트에는 항상 들어가지요.


연초에 세웠던 계획을 많이 수행하지 못한 핑계를 조금 대자면, 올해는 '고민과 연구의 해'였습니다. 저는 제 일을 만들어서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바로 일을 막 뚝딱뚝딱 하는 게 아니라 구상하고 기획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구상이 마무리되면 실제 일에 착수하는데.. 올해는 계속 생각만 하다가 착수를 제대로 한 게 많이 없네요. 고민만 하고 연구와 실행은 별로 못 했다는 게 반성 포인트-


그치만 욕심이라도 부려야 조금이라도 더 하지.

네, 올해도 잘 못 지키긴 했지만, 내년 계획도 화려하게 짜 보려고요. 내 능력을 풀로 활용한 게 50이라면, 100을 하려고 노력해야 50에라도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이번에는 연간 계획 실천을 위한 강력한 무기를 준비해 볼까 합니다. 올해 좋은 만남을 통해서 브런치 작가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신 버킷리스트 전문가 최호진 작가님을 알게 되었는데요. 반가운 만남 이후, 최 작가님의 "결국엔 자기 발견"이라는 책을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책에서는 1년 동안 하고 싶은 일들을 100가지 버킷리스트로 작성하고 실천해나가는 노하우가 듬뿍 담겨있어요. 물론 100 개이기 때문에 그걸 다 실천할 수 있을 리는 없겠지만(책에서도 꼭 다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100 개의 버킷리스트가 내가 진정 원하는 방향으로 더 충실하게 살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올해도 욕심을 끝없이 부릴 테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2023년 12월에 제가 과연 어떤 회고를 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작가의 이전글 애플 WWDC에 소개된 마감 짱짱한 벨킨 아이폰 마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