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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마 Mar 14. 2022

[디저트프렌즈]의 NFT 로드맵 계획하기

브랜딩일기 EP.019

브랜딩일기 EP.019


안녕하세요~’소마’ 입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제가 지난 영상에서 

제 캐릭터의 전체적인 컨셉이랑

디자인을 확정을 시키고 간단한 스토리를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스토리를 활용해서 

앞으로 진행하게 될 NTF아트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상해 보겠습니다.


로드맵을 구상하기 전에 다른 작가분들 작품들을

하나씩 확인을 해 봤는데요. 

 NFT를 발행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보통 발행을 하시더라고요.


먼저 순수하게 작가가 본인의 그림을 하나씩 직접 그리면서

하나하나 올리는 그러한 형태가 있고 다른 하나는 PFP라는 형태의

프로젝트 팀으로 운영을 하면서

NFT를 발간하는 식으로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되는데요.


여기서 PFP란? 간단하게 얘기하면 여러 분들이 카톡이나

유튜브, 인스타 등 프로필 사진을 뜻하는 것이고요.

 그 프로필의 이미지를 동일한 상태의 눈, 코, 입, 헤어스타일 등 

다양한 파트를 만들어서 ‘제너레이션 아트’ 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적게는

200개부터 시작해서 많게는 한 10,000개 까지 한꺼번에 제작을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크립토 펑크'라는 프로젝트가 있고요.

PFP 프로젝트 같은 경우는 작업을 해야 되는 양도 굉장히 많고,

자신의 NFT아트를 구매해주시는 팬들과의

유대감이 굉장히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보니까 개인으로 운영하기보다는

팀 단위로 나눠서 자신의 분야를 맡아서 진행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PFP를 구매하시는 팬들끼리 서로 자신이 이 작가에 대한

애정이라든지 그런거를 표현하고 서로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한 것에 PFP 이미지를 활용해서 유대감을 쌓을 수 있고 그걸로 더

PFP 프로젝트의 가치를 점점 높이는 그러한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요.


일단 저 같은 경우도 

피규어라든지 콜렉팅하는 것을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해서

맨 처음에 PFP를 목표로 NFT에 도전을 하려고 했는데요.

막상 이렇게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보니까 생각보다 더 시간과 인력이

 많이 필요한 프로젝트더라고요. 

그것을 고려해서 제가 지금 당장은 팀을 꾸릴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개인이 진행은 하되 사람들에게 콜렉팅을 할 수 있는

개수를 맞춰서 소규모로 시작해서 1차 민팅 끝내고

점점 발전해 나가는 식으로 로드맵을 짜야 될 것 같고요.


먼저 제가 여러 분들에게 NFT를 구상할 때 초반에

두서없이 계획했던 로드맵을 한번 설명 드리고 그것을 조금 더 계속

다듬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5단계로 나눠서 로드맵을 구상을 해봤는데요.

 지금이 3월초니까 1단계 20%부터

5단계 100%까지 초안으로 잡은 로드맵 

한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20%로 잡은 내용들은 지금이 3월이니까

3월 4월로 압축을 해서 [디저트 프렌즈]의

 ‘머핀’에 대한 스토리를

한 컷 일러스트로 작업을 하고 

NFT화 하는 작업을 진행을 하려고 하고요.


유튜브나 오픈시 그리고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SNS에 스토리를 하나씩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디저트 프렌즈] 라는 카페를 오픈하기 위해서

창업 과정을 여러분들에게 스토리로 진행할 예정이고요.


한 10개에서 한 20개 사이 정도의

에피소드가 나오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그러한 내용들을 하나로 다 취합할 수 있는

[디저트 프렌즈] 전용 홈페이지를 제작을 해 나갈 예정이고요.

그 다음 40%. 6월까지 계획한 일정은

저희가 이전에 ‘머핀’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해서 ‘컵케이크 시리즈’로

다양한 컨셉의 머핀들을 작업한 게 있는데 이것을 조금 더 발전시켜서

NFT PFP 프로젝트로 진행을 할 예정이고요.

일단은 손수 제가 디자인해서 하나하나씩 만든 걸로 업로드를 할 예정이고요.

 너무 좀 욕심을 부리지 않고 첫 번째 민팅은

한 100개 정도 내외로 구성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이 프로젝트를 구매 하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에어드랍 해서

혜택을 드릴 수 있게 그러한 것을 좀 구성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60%는 지금 일단 8월 말까지로 계획을 잡아봤고요.

(이후 계획 공유는 다음 기회에~)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리고 

 저는 계속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디저트 프렌즈]는 현실에 캐릭터 카페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큰 스토리는 우리의 ‘머핀’이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해

실제 카페를 오픈하기 위해 SNS 홍보를 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NFT를 활용한 한 컷 웹툰식으로 지속적으로 보여줄 예정입니다.

4월까지 카페 오픈 과정을 한 컷 웹툰으로 보여주고

5월부터 [디저트 프렌즈] 카페 오픈을 위한 소규모 콜렉터블 NFT

’머핀’의 <시그니처 컵케이크> 시리즈를 민팅할 예정입니다.

크게 욕심 가지지 않고 40~50개 정도 민팅을 계획하고 있고

구매자 분들을 위한 소정의 에어 드랍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에 캐릭터 굿즈를 제작해 캐릭터 박람회에 참여하고

자사몰 운영과 타사 브랜드 그리고 개인 카페들과 콜라보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에는 계획했던 

시그니처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올해를 마무리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디저트 프렌즈] 프로젝트의 첫 번째 NFT를 민팅 해보고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한 주력 SNS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siRTnra2Lqs

디저트프렌즈 오픈씨 구경하기

https://opensea.io/dessertfriends


디저트프렌즈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essertfriendz/


디저트프렌즈 트위터

https://twitter.com/dessertfriendz


디저트프렌즈 굿즈샵

https://www.sixshop.com/dessert_firends/studiosoma



[캐릭터의 소마]는 캐릭터 창업, 캐릭터 브랜드를 만드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채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곘습니다.


평소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메일 : studio_som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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