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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Dec 30. 2017

제품사진촬영방법. 반사를 이용한 선글라스 촬영-측면컷

유광 반사 제품 - 반사를 이용한 선글라스 촬영

선글라스 촬영법은 측면컷과 정면컷 두편으로 나뉘어 제작되었습니다.


반사가 심한 선글라스 촬영 - 45도 측면컷

유광 난반사 제품 - 반사를 이용한 선글라스 촬영


최종 결과물


촬영 준비물

1. 상단 조명 2. 후면 조명 3. 좌측 조명  4. 우측 조명  5. 촬영바닥면, 촬영테이블 6.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원본(위) 보정본(아래)


촬영 - Shooting - 측면 45컷


촬영배치도

1. 탑 소프트박스 조명  2.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3.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4.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5. 촬영바닥면(아크릴과 백색 전지)  6. 카메라                                                                                                                                                                                                                                                                          

촬영배치도 - Front Detail


촬영배치도 - Back Detail

지금과 같이 선글라스의 45도을 촬영 시 위 사진과 같이 바닥면을 이용하여 난반사를 정리. ( 난반사 정리하기 위하여 바닥면 이용 할 경우 이음새가 없도록 큰 종이(전지)를 사용하기를 권장함. 작은 크기의 종이를 사용할 경우 선글라스의 알?에 종이의 이음새가 나타날 수 있음. 또한 종이 만을 사용할 경우 잘 고정되지 않아 불편하므로 사진과 같이 얇은 아크릴과 함께 사용하면 편리함.


촬영배치도 - Layout

1. 탑 소프트박스 조명 - 촬영제품인 선글라스(이하 오브제)의 전체적인 노출을 결정

2.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 오브제의 외형 윤곽과 선글라스 알의 농도 조절

- 선글라스 알의 농도를 조절하기위하여 후면 조명 광량을 조절 시 너무 강하게 하게 될 경우 테두리에 화이트 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광량 조절이 필요함. 지금과 같이 여러대의 조명을 사용할 경우 상, 좌, 우에서 조사되는 조명이 교섭되기 때문에 후면 조명이 셀 필요는 없음. 적당히 외형의 윤곽이 나타날 수 있을 정도로만 사용.

3.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 오브제의 좌측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4.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 오브제의 우측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 조명이 조사되는 곳에 하이라이트가 생성되어 선글라스의 입체감이 표현됨. 대비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하이라이트를 표현하는 것을 권장하며 부드러운 계조를 선호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디퓨져를 사용하기를 권장.

5. 촬영바닥면(아크릴과 백색 전지) - 오브제의 난반사 정리와 하단의 노출  

- 선글라스 촬영 시 바닥면에 반영 형태로 촬영하고자 한다면 아크릴 만을 사용하면 되며 그림자만 표현하고 싶다면 무광인 재질(종이) 또는 폼보드 등을 사용하면 됨)

- 앞쪽 좌측 바닥면을 위쪽으로 배치하여 선글라스 45도의 난반사를 깨끗하게 정리  

6. 카메라 위치 - 전면 위쪽에서 약 20도 정도에 배치 - 촬영 위치에 따라 반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최적의 값을 찾아 촬영해야 함



후면조명효과

제품의 윤곽라인 표현과 선글라스 알의 농도 조절

위쪽과 좌, 우에서 조사되는 조명이 교섭되기 때문에 후면 조명이 셀 필요는 없음. 적당히 외형의 윤곽이 나타날 수 있을 정도로만 사용하기를 권장. 조명이 셀 경우 선글라스의 얇은 테두리에 화이트홀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바람.


후면, 상단(탑) 조명효과

전체전인 노출이 결정되며 상단 부분에 하이라이트가 표현됨. 상단 조명은 전체적인 노출을 조절할 수 있으나 지금과 같이 조명이 여러대 일 경우 다른 조명의 조명비를 통하여 노출 보정이 되므로 너무 강하게 설정하기 보다는 약간 어둡게 설정하기를 권장함.


후면, 상단, 좌측 조명효과

좌측면의 노출이 밝아지며 좌측 조명이 직접 조사되는 부분에는 하이라이트가 표현됨 


후면, 상단, 좌측, 우측 조명효과

우측면의 노출(선글라스의 테)이 밝아지며 우측 조명이 직접 조사되는 부분에는 하이라이트가 표현됨

* 선글라스와 같은 유광 제품 사용시 조명의 광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적정 노출을 조절하면서 촬영하여 한다. 1개 이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명 교섭에 의한 노출 조절을 통하여 전체적인 조명비를 찾아야 하며 조명의 세기가 강할 경우 화이트홀의 발생과 디테일의 뭉개짐이 나타날 수 있다. 

하이라이트 = 빛이 조사되는 부분으로 밝게 표현되는 부분

화이트홀 = 조명의 세기 또는 노출의  강하여 색정보가 사라지는 부분. 하이라이트와 똑같이 보이기 때문에 촬영시 카메라의 하이라이트 경고창을 이용하여 확인하여함. 화이트 홀이 생길경우 디테일이 없어지고 색정보가 없어짐.


후면, 상단, 좌측, 우측 조명과 탑 디퓨져(확산판) 사용

조명 효과로 생성된 하이라이트가 없어지며 선글라스가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표현되나 대비와 입체감은 감소됨. 디퓨져의 사용은 개인적인 선호도이므로 선택하면 되나 촬영 제품이 유광일 경우 유광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하이라이트와 쉐도우가 나타나도록 촬영하는 것이 보는 이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촬영 후 포토샵

제품촬영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후작업의 비중을 두기 보다는 촬영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보정순서

화이트밸런스 - 트리밍 및 외곽선 작업(생략) - 전체적인보정(먼지제거, 마스킹 - 인쇄글자 - 대비와 선명도


제품사진촬영 - 선글라스 포토샵 보정-측면45도컷


촬영과 포토샵 보정 작업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 된 점도 많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듯이 사진촬영도 포토샵 보정도 각자의 스타일이 있는것 같습니다.

정해진 방법은 없는거 같습니다.


http://www.studiowor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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