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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Apr 15. 2017

제품사진촬영법-입체감을 표현하는 촬영-투명 유리제품

하이라이트를 이용한 입체감 표현 - 코코젤리 멀티다지기 촬영


코코젤리-멀티다지기
유광 손잡이-컬러 상단-투명 몸통


최종 결과물


한 마디로 한 번에 3개 촬영한 기분. 상, 중, 하 분리되고 재질 모양이 달라서 고생함. 실제 제품보다 사진이 더 좋음




촬영 대상의 이해


촬영원본(좌) 최종보정(우)


위 2가지 사진은 촬영 원본(좌)과 최종 보정(우)입니다.
촬영 후 쉐도우 라인과 대칭 등을 보정한 뒤 하이라이트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표현했습니다.

그라이데이션 = 계조




촬영 준비


촬영에 사용된 기자재
1. 제품 테이블
2. 제품을 바닥에서 띄울 수 있는 아크릴
3. 백라이트로 사용할 리플렉터 조명 1대
4. 사이드 조명으로 사용할 소프트박스 조명 2대
5. 탑 조명으로 사용할 소프트박스 1대
5.  디퓨져(트레팔지) 2개
6. 카메라와 트라이포드
7. 노출계


확대해서 보세요


사이드 조명을 위 사진과 같이  제품의 전체적인 노출과 경계면이 선명하게 보일 수 있을 정도로 사이드 소프트박스 2개를 제품 모양과 같이 촬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삼각형이 되도록 설정해주세요. 사이드 소프트박스과 촬영 제품과의 거리가 가까울 경우 촬영 제품의 경계 안 쪽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탑 조명의 뚜껑 부분에도 조명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제품 뒤쪽에서 앞쪽으로 비스듬히 세팅하여주세요. 탑 조명을 제품의 중간 위로하거나 앞 쪽 위로할 경우 원형으로 제작된 촬영 제품의 전면에 탑 조명의 광원이 보일 수 도 있습니다.
백 조명은 제품의 투명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리플렉터와 트레 팔지를 이용하여 확산시킵니다. 투명 제품의 경우 필수적으로 후면 조명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소프트박스를 사용하셔도 되며 지금과 같이 리플렉터 사용 시 제품의 크기에 따라 확신시킬 필요가 있다면 디퓨져를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조명과 제품 간격과 각도가 중요합니다. 각도와 간격을 변경하면서 최적 값을 찾으셔야 합니다.




촬영 후 포토샵 보정


크롭 및 트리밍, 펜툴을 이용한 누끼 작업
( 요건 다들 잘 아실 테니 패스하셔도 됩니다. 그냥 수평 맞추고 누끼 따는 겁니다.)
2. 검정 라인 작업법입니다. 요 부분 웬만하면 봐주세요^^
검정 라인을 좀 더 균형 있고 깨끗하게 하는 내용의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oXYsqeDZbdU




은색 상단의 좌우 대칭 보정작업
주로 마스킹 작업

https://youtu.be/csjRxIdzcxY




중앙의 쉐도우 라인 작업
주로 마스킹 작업

https://youtu.be/806N--26 ptM




상단의 쉐도우 라인 제거와 은색 표면 작업
그라이데이션과 마스킹 작업

https://youtu.be/8 vdC8 g_i7 F8




쉐도우 라인 얇게 작업

https://youtu.be/LjI4 yRAnjM4




상단 은색 부분의 하이라이트 작업

https://youtu.be/uG43 FYwlKRQ




중간의 핑크색 부분의 표면 작업과 글자 작업
 요 부분 웬만하면 봐주세요^^
로고 작업 부분입니다. 꼭 봐주세요!!!
로고를 깨끗하고 선명하게 하는 작업입니다. 촬영 후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입니다.

https://youtu.be/2 lZcR3 v8 DVE




제품의 전체적인 대칭 작업

https://youtu.be/wgdtChgapTY




제품 하단의 투명 부분 작업

https://youtu.be/SgAvGWTiW74




입체감을 표현하는 작업

https://youtu.be/3 JRincCM9 Po




선명도 작업

https://youtu.be/YcPIzRIdCWQ


제가 설명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듯이 사진 촬영도 포토샵 보정도 각자의 스타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해진 방법은 없는 거 같습니다.


촬영 경험을 쌓다가 보면 자기만의 작업흐름이나 중요도가 만들어집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필요에 의한 눈높이 사진
스튜디오 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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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tudioworks.co.kr




참고

디퓨져(트레 팔지)를 이용한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의  촬영



빛의 방향으로 각도 조절을 통하여 계조를 표현

배치도 A 설명 - 사이드 조명에서 디퓨져까지의 광량 ( 2번이 가장 큰 값의  광량이나 디퓨져와의 거리를 좁게 하였기 때문에 1 > 2 > 3 순으로 광량이 약해짐 )

배치도 B 설명 - 디표져(트레팔지)에서 촬영 제품까지의 광량 ( 사이드 조명을 통과한 4번 광량이 가장 크나 각도 조절을 통하여 4번과 5번 6번의 광량을 자연스러운 계조가 나타날 수 있도록 조절함. )


A와 B는 상호 유기적으로 표현되므로 촬영 시 조금씩 변경해가면서 최적의 결과를 찾아야 합니다.


Tip - 소프트박스 - 스트로보는 라이팅 쉐이딩 툴의 따라 광원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소프트박스의 경우 광량 조절 시 전구가 있는 가운데가 가장 밝으며 주변으로 갈수록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촬영 시 광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야 합니다.


 디퓨져와 사이드 조명의 각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디퓨져의 경우 전면 라인을 조절 함과 동시에 확산되기
 때문에 각도, 위치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배치도에서 보면 사이드  조명과 디퓨져의
각도가 서로 대치되는 방향으로 된 이유는 사이드 조명의 위치에 따라  광량이 다르게 도달하기 때문에
계조 표현 시 중요합니다.



투명 제품 촬영 시 백 조명(Background Light)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자칫 광량이 너무 셀 경우 제품의 디테일이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광량을 조절해가며 최적의 값을 찾아야 합니다.



투명 제품 촬영 시 백 조명으로 인하여 제품 뒷부분의 경계가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좌측 사진과 같이 제품 투명 표현 촬영이 지장이 않는 위치에 고보(검은색 천이나 폼보드)를 이용하여 후면 라인이 선명하게 생길 수 있도록 설치한 뒤 촬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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