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사진촬영방법
왠지 이 사진이 이 회사의 함축적 상황인거 같습니다.
항상 올리는 사진이 제품이죠. 그래서인지 보시는 분들이 랜드스케이프, 인물, 스냅 사진에 비해서 재미가 없을 듯 합니다.
늘 포스팅 하면서 한 두가지씩 말씀드립니다만 제품사진 촬영시 중요한 몇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제품 사진 촬영 시 이미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사진 예를 들어 맥주캔을 촬영한다고 한다면 맥주캔의 모양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주캔 촬영은 제대로 이쁘게 보일 수 있는 사진만 촬영하면 되죠. 하지만 유추할 수 없는 제품이라면 어떻게 촬영할까요?
포스팅 내용처럼 방향제 제품사진을 촬영한다고 한다면.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고자 할 때 방향제의 특징이나 디자인을 보게 되죠. 근데 첫사진에서 방향제의 디자인과 기능적인 부분이 한 눈에 들어온다면 이해가 빨리 될 수 있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겠죠. 물론 요즘은 부분 부분 찍어서 설명하기때문에 의미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첫 사진에서 이해가 안되면 밑에 까지 가서 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사진 촬영 시 기능이 있는 제품이라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구도를 잡고 촬영해야 합니다.
위 사진 예제 중 어떤게 더 소비자에게 어필이 되겠는지요? 아마도 향기가 나오는 부분이 잘 보이는 우측 사진일 것입니다. 이렇듯 제품사진은 한 눈에 제품의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표현해야만 좋은 사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품사진이라면
무조건 멋지고 이쁜 사진이 아니라 한 눈에 설명이 되는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나름 개똥 철학이 있죠^^
1. 좌측 전면 조명 - 소프트박스 사용, 전면 좌측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좌측 디퓨져 사용으로 부드러운 계조의 하이라이트 표현)
2. 좌측 디퓨져 - 자작디퓨져(90cm) 사용, 좌측 조명의 확산 및 부드러운 계조 표현
3. 우측 후면 조명 - 소프트박스 사용, 우측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 선명한 하이라이트 표현 )
- 좌우 조명 광량 및 위치에 따라 하이라이트 크기와 위치를 변경할 수 있음.
4. 후면 조명 - 소프트박스 사용, 전체적인 밝기와 대비 표현
5. 상단 조명 - 소프트박스 사용, 상단 밝기
6. 촬영 받침대 - 촬영 제품인 방향제와 바닥과의 분리
제품촬영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후작업의 비중을 두기 보다는 촬영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보정순서
외곽선 및 트리밍 - 먼지제거 - 상단 보정(하이라이트) - 하단 받침대(하이라이트) - 화이트밸런스와 밝기 - 인쇄글자 - 선명도
촬영과 포토샵 보정 작업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 된 점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