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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Jul 24. 2018

한 장을 위한 세 장의 사진. 헤라 화장품 제품사진촬영

최종결과물 - 한 장이 아닌 3장의 사진을 합쳐서 완성된 것입니다.


1 + 1 + 1 = 1 , 1장을 위한 3장의 사진




촬영 - Shooting

촬영에 사용한 기자재 - 조명, 스탠드, 높은 받침대,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촬영스케치


여러 장을 찍어서 한장을 만드는 사진은 촬영 제품의 고정이나 카메라의 고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촬영하다보면 아무리 조심해도 좁은 공간에서 움직이게 되다보니 약간씩 움직여도 흔들림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품을 강력테이프로 고정해서 촬영했습니다.


촬영배치도


1. 좌측후면조명(소프트박스) - 좌측 경계에 선명한 하이라이트. 제품 좌측 뒤쪽에 배치
2. 우측후면조명(소프트박스) - 우측 경계에 선명한 하이라이트. 제품 우측 뒤쪽에 배치
- 좌우 조명의 거리 위치를 변경해가며 하이라이트 크기와 세기를 조절할 수 있음
3. 전면 탑 조명(리플렉터, 허니컴10도) - 전면 밝기. 허니컴을 사용하여 광원의 최대한 작게 만듬. 
4. 후면 백 조명(리플렉터, 허니컴10도, 모델링만 사용) - 조명의 모델링 만을 사용하여 제품과 배경 분리 및 배경의 효과. 벽과의 거리를 조절해가며 광원의 크기를 조절. (허니컴을 사용하여 보다 작은 광원으로 거리를 통하여 조절하기를 권장) 조명의 모델링 만을 사용하지 않고 발광 된 빛을 사용한다면 뒤에 부분이 밝게 표현됨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선택)
5. 화이트벽 - 후면 백조명과의 거리를 조절하여 배경의 효과를 표현. 벽이 없거나 멀다면 빛을 바운스할 수 있는 배경지 또는 폼보드, 합판 등을 사용하여 배치.(촬영용 배경지가 가장 만만하고 편함)
6. 제품거치 - 투명 아크릴 봉을 사용하여 제품과 바닥의 분리함. 또한 제품 거치 시 좌우 사이드의 조명보다 무조건 앞쪽에 있어야만 좌우에 선명한 하이라이트가 생성됨.



조명효과


A. 좌우하이라이트에 중점을 둔 촬영 -  촬영배치된 4개의 조명 중 전면 탑 조명만 끄고 촬영 ( 전면은 어둡지만 배경과 외곽 하이라이트 라인이 선명하게 표현됨 )
B. 제품의 전면 노출에 중점을 둔 촬영 - 배치된 4개의 조명 모두 켜고 촬영 ( 전면도 밝고 배경과 외곽하이라이트가 선명하게 표현됨 )
C. 배경에 중점을 둔 촬영 - 배치된 4개의 조명 중 전면 탑 조명을 끄고 촬영 제품인 화장품을 치운 뒤 배경만 촬영 ( 배경의 모델링 조명 효과만 표현됨 )

위와 같이 1장을 위한 3컷 촬영 시 주의할 점
1. 제품의 위치 변경 금지(무조건 고정) 2.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 3. 초점을 반드시 수동으로 촬영(오토 포커스 작업시 
초점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합성 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배경만 촬영할 경우에는 초점을 못잡을 수 있습니다.)

보정 레이어 작업


보정내용
3장의 사진 레이어 작업, 트링밍, 외곽선(누끼작업), 필요한 부분을 레이어 마스킹으로 작업(좌우측은 A 중앙은 B 배경은 C 사용), 잡티와 먼지 제거, 전체적인 밝기와 대비, 화이트밸런스, 선명도


Quesion - 3장을 합치면 이질감이 나타나지 않을까요?
Answer - 같은 레이아웃의 라이팅이기 때문에 이미지 합칠 때 이질감이 별로 없어요. 
그리고 최대한 이질감 없이 작업해야 하는게 중요하구요.


제품사진을 촬영하다보면 늘 부족함을 느낍니다. 이제 됐구나 판단되어 후작업에 들어가면 이것저것 미비 된 점이 많이 보입니다. 결국 후보정으로 보완하지만 내심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잘 찍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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