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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 kim Apr 28. 2020

뒤로 돌아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당분간은 (치료제가 확실하게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나타나기 전의 시대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 시기를 어느 정도 지나고 나면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껏 학교에서 많은 배움을 함께 하고 함께 자랐습니다. 저는 우리 학교에서의 교육의 모습은 지식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배움에 참여하여 경험을 통해 배우고 살아나가는 삶 자체라고 보았습니다. 배움은 삶 자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일년 간 참 많은 것들을 함께 경험하고 잘 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치료제가 없는 이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이의 삶이 달라졌고 모든 교육의 형태, 그리고 직접적으로는 우리 학교의 배움 또한 달라질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개학이 연기되고 근 3개월을 가정 학습과 온라인 학습의 형태로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고 부모와 교사가 지원하는 모습으로 배움이 계속 되어 왔고 앞으로도 달라진 모습으로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건 저를 포함한 우리 학교의 구성원들이 그리는 배움의 모습이 아니기에, 함께 하지 못한 2-3개월의 시간이 더욱 안타깝습니다.


함께 공부할 수 없는 시기임에도 하루하루 우리 아이들에게 배움은 어떤 모습으로던 있어야 하므로, 아이들의 배움이 최선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각 가정과 나누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에서 아이들을 위한 최선의 배움의 방안이 매체를 멀리하자는 학교의 전통적 약속과는 다르지만, 최선의 방식으로 배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부족함은 있습니다만 이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가 최선의 해답을 찾기 위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나아가고자 한다는 것이 결국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학교가 학교다울 수 없는 지금의 상황속에서도 배움은 어떻게든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학교를 나올 수 없게 되어, 스스로를 관리하고 혼자 공부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고, 소통을 할 수 없기에 오히려 소통의 중요성과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스스로 느끼게 되고, 친구를 비롯 학교 구성원의 소중함에 대해 깨닫게 되고, 우리 어른들도 교육 공동체의 소중함에 대해 그리고 우리 아이들을 위한 최선의 노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우리가 '함께' 해야할 일은 어떤 것인지, '우리다움'을 지키면서 동시에 나아가는 것은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저는 교사로서 우리 아이들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배움을 만들어 나가는 모든 구성원을 생각하며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추후 아이들이 등교를 시작하게 되더라도 과거와는 다른 분명한 어려움은 많겠지만, 그 안에서도 우리가 배울 수 있는 배움이 어떤 것인지 아이들과 함께 고민하고 찾고 어떻게든 성장하고자 합니다. 함께하지 못해 아쉬운 시기에도 배움의 결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함께 하게 될 시기에는 그 시간을 어느 때보다도 알차게 활용하여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아이들과 모두가 다시 '함께 자랄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작년 한 해 저는 우리 학교의 역량이 근본적으로 공동체에서 나옴을 보았습니다. 모두 어려운 이 시기에도 우리가 지켜온 공동체 안에서 '우리답게' 아이들과 부모님들 여느 때처럼 '함께'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교사로서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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