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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투시 Oct 30. 2023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어떤 관점으로 탐색해야 할까?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

나의 첫 책 실물 영접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사전 예약 시작 4일만에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등에서 주간 베스트셀러로 선정이 되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의 목차를 통해 어떤 탐색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해본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차별화된 브랜딩 전략으로 확고한 존재감을 갖게 된 9개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을 탐색해 본다. 


애플,나이키, 이케아, 넷플릭스,버거킹 등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면서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브랜드들의 전략을 깊이있게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2장에서는 사람들에게 선택 받는 브랜드가 되는 10가지 전략을 탐색해 본다.


책에서 소개한 10가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 보다 폭넓은 마케터의 시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3장에서는 스스로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기존의 레퍼 런스를 새롭게 정의해 보고, 자신만의 관점을 만드는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을 제안한다. 


또한 마케터로서 일상에서 브랜드를 직접 경 험하며 얻었던 영감을 소개하고, 생각을 바꾸고 행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 마케터의 인생 광고 카피들도 소개한다. 

그리고 마지막 4장에서는 일상에서 탐색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6가지 관점의 생활법을 제안한다. 


나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소개하는 다양한 브랜드와 레퍼런스 탐색의 방법들이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를 바라보고 일상에서 새로운 시각을 얻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

1장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확고한 존재감을 가진 9개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


나이키는 어떻게 Just Do it 세계관을 구축했나?

(나이키라서 가능한, Just Do it 세계관에 관하여)


포카리스웨트는 왜 이렇게 메이킹에 진심일까?

(포카리스웨트가 메이킹을 브랜딩에 활용하는 방법)


버거킹은 시장에서 어떻게 남다른 자기다움을 만들었을까?

(버거킹이 강력한 개성을 구축하는 브랜딩 전략)


하인즈 케첩은 어떻게 마케팅 맛집으로 소문이 났을까?

(1등 케첩 브랜드 하인즈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애플은 어떻게 세상을 바꾼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시대를 초월해 애플이 브랜딩을 주도하는 변함없는 핵심 원칙)


뉴욕타임스가 '구독의 가치'를 제안하는 브랜딩 전략

(종이 신문의 화려한 부활, 뉴욕타임스는 어떻게 디지털 혁신에 성공했을까?)


볼보 자동차는 어떻게 안전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볼보 자동차가 ‘안전성’을 포지셔닝하는 탁월한 브랜드 전략)


넷플릭스,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넷플릭스는 ‘스토리의 힘’을 어떻게 이야기할까?)


이케아가 브랜드의 변신을 실천하는 방법

(가벼운 소비의 대명사였던 이케아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을까?)


2장 마케터의 전략 탐색법

선택 받는 브랜드가 되는 10가지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 1 / 제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탁월한 기술을 만들어라

마케팅 전략 2 / 고정관념과 상식을 파괴하라

마케팅 전략 3 /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마케팅 전략 4 / 결점을 숨기지 말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마케팅 전략 5 / 사용자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옥외 광고 전략을 고민하라

마케팅 전략 6 / 뭉쳐야 산다, 전략적으로 손을 잡아라

마케팅 전략 7 / 브랜드나 제품을 완전히 새로운 관점으로 제안하라

마케팅 전략 8 / 행동하는 브랜드가 되어라

마케팅 전략 9 / 중요한 건 속도다, 빨리 기획하고 실행하라

마케팅 전략 10 / 브랜드의 명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증명하라


3장 마케터의 레퍼런스 탐색법


1. 마케터에게 레퍼런스란


1) 레퍼런스의 정의

2) 나만의 관점을 만드는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

레퍼런스를 한정하지 않는다

자신만의 관점으로 레퍼런스를 탐색한다

관심/업무 분야로만 레퍼런스 탐색을 제한하지 않는다

꼬리에 꼬리를 물며 브랜드를 탐색한다

자신이 브랜드의 마케터, 기획자가 되어 본다

레퍼런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수집한다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다양한 포인트를 적용해 본다

익숙한 것을 새롭게 재탐색해 본다

레퍼런스를 꼭 먼저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2. 일상에서 만나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1) 쓰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무인양품이 생활을 제안하는 남다른 방식


오리지널 콘텐츠를 홍보하는 넷플릭스 사용자 참여 이벤트

드라마 과몰입러를 위한 ‘〈더 글로리〉 중간고사’


“식사는 잡쉈어?” 성수동에서 만난 넷플릭스 드라마 명대사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하나의 광고에, 패밀리 브랜드의 옥외 광고 활용법

발길을 돌리는 고객을 잡아라, 올리브영 매장의 리뉴얼 안내 포스터


인간적인 제스처를 담아라,

지그재그 모바일 앱 업데이트 안내에서 배운 UX 라이팅의 기술


2) 입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파타고니아는 유행을 팔지 않습니다,

‘지구가 유일한 주주’라고 선언한 파타고니아


제품 정보가 아니라 이유를 담는다,

룰루레몬의 재품 태그가 바꾸는 브랜드 경험


3) 먹고 마시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숫자로만 증명할 수 없는 성과가 있다,

‘코카콜라 x 에션셜’ 콜라보 캠페인에서 주목한 것

브랜드를 기억하게 만드는 특별한 방법,

한남동 카페 ‘맥심플렌트’의 이색 와이파이 비밀번호

브랜딩 잘하는 카페가 소셜 미디어을 활용하는 방법,

프릳츠 커피의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3. 마케터의 인생 광고 카피

결심하고 행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 인생 광고 카피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 인생은 재미가 없습니다. / 혼다

사랑을 합시다. 세상을 즐겨 봅시다. / 빔스

어제까지의 자신을 넘자. / 혼다

못 하는 건 다 같이 하자. / 마루베니

결승점은 하나가 아니다. 사람의 수만큼 있다. / 리쿠르트 재팬

디지털 시대에 여전히 펜이 필요한 이유 / 파이롯트 펜

1초에 기뻐하고 1초에 운다. / 세이코 시계

모험이 부족하면 좋은 어른이 될 수 없어. / JR 청춘18 티켓

주인공의 자리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잡는 것 / 출판사 고단샤

세상은 누군가의 일로 만들어지고 있다. / 조지아 커피


4장 탐색의 감각을 키우는 생활법

관점이 달라지면 경험도 달라진다


의식적으로 관찰한다 / 우연의 순간에 관찰한다

하던 것을 다르게 해 본다 / 평소에 안 해본 것을 해 본다

모든 첫 번째 경험은 중요하다 / 첫 경험에 갇히지 않는다

자신만의 취향을 찾는다 / 자신을 취향에 가두지 않는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험해 본다 / 다른 사람과 경험을 공유한다

매 순간의 경험에 집중한다 / 경험의 순간들을 잘 기록한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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