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투시 Oct 27. 2023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기술)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

어제는 저의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출간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오늘부터는 책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소개할까 합니다


저의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은 총 4장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탐색에 대한 3가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에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크게 3가지로 정리를 했어요.

마케터의 탐색 1.

<확고한 존재감,자기다움을 가진 9개 글로벌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을 탐색하다>


수십 년간 많은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지는 동안에도 흔들리지 않는 방향성을 기반으로 확고한 정체성을 구축하며 오랜 시간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애플, 나이키, 버거킹, 하인즈, 이케아, 넷플릭스 등 현재 전 세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이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들은 어떻게 오랜 시간 그렇게 확고한 존재감을 가질 수 있었는지 탐색했습니다.


나이키에서 이케아에 이르기까지 ‘확실하게 다른’ 정체성을 갖고 있는 9개 글로벌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을 분석하고, 어떤 관점에서 주목해야 하는지 마케터의 관점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탐색 2.

<선택 받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주요 마케팅 전략 10가지를 제안하고 관련된 브랜드 마케팅의 케이스들을 탐색하다>


좋은 브랜드란 결국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선택을 받는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어떤 브랜드든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에서는 이러한 근거를 마케팅 관점에서 탁월하게 제안하거나 증명해 보인 여러 브랜드의 대표 사례를 모아 소개하고, 이를 10가지 마케팅 전략으로 탐색해 정리했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10가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성공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 뿐 아니라 기획자,마케터로서 보다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책에서는 100가지가 넘는 브랜드의 케이스를 정리했는데 그 중 77 개의 케이스는 책에 정리된 QR코드를 통해 케이스 필름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탐색 3.

<감각 있는 마케터와 기획자가 되기 위한 일과 일상에서 나만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레퍼런스를 쌓는 탐색의 관점을 이야기하다>


기획자나 마케터가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레퍼런스’일 것입니다.


레퍼런스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기획이나 준비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지만, 언제나 새로운 발견을 원하는 마케터나 기획자라면 레퍼런스의 정의에 대해 좀 더 유연하게 의미를 확장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싼 어떤 것이든, 무엇이든 레퍼런스가 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 레퍼런스를 탐색하는가'죠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에서는 일과 일상에서 기획자와 마케터에게 좋은 영감을 주고 새로운 발견을 가능하게 만드는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을 제안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일에서는 마케터로서 일상에서는 관찰자로서 만났던, 생각을 바꾸고 행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 ‘마케터의 인생 광고 카피들’을 통해 울림을 주는 카피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관점이 달라지면 경험이 달라지게 되고, 경험이 달라지면 어떤 일에 대한 기억이나 해석도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다양한 관점으로 일상을 경험해 보고, 새로운 시각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자세가 마케터와 기획자에게는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을 통해 일과 일상에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의 감각을 키워가며 새로운 경험을 쌓아갈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찾는 방법에 대한 좋은 영감을 얻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서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에서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사전 예약 구매 시 한정 사은품으로 ’롱 인덱스‘를 증정합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구매처(네이버 도서)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구매처(예스24)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구매처(교보문고)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구매처(알라딘)


매거진의 이전글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을 소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