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준희 Jul 20. 2017

유튜브 채널 개설 시 : 콘텐츠 카테고리 선정 방법

[블루 오션]이 아닌 [퍼플 오션]을 찾아야 한다

많은 신규 사업자(크리에이터)들이 [블루 오션]을 찾아 헤맨다. 외국에서는 검증되었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없는 "블루 오션(무경쟁 시장) 카테고리"에 대해 리서치를 하며, 채널을 신규 개설한다. 그런데 채널이 붐업을 이루지 못하고, 곧 망한다.


치밀하게 리서치하고 개설했는데, 왜 유독 유튜브에서는 이 [블루 오션] 카테고리가 기회가 아니라, 망하는 지름길이 되어버린 걸까?


그 이유는 의외로 단순하다. 그 카테고리를 소비하려는 유저(구독자)가 없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바보라서, 그 카테고리가 아직 블루 오션(무경쟁 시장)으로 남아있는 게 아니고, 그 카테고리를 소비하려는 유저(구독자)가 없기에, 지금까지 [블루 오션]처럼 착각하도록 남아있을 뿐이다.


그래서 차라리 유튜브에서는 [레드 오션] 채널이 훨씬 낫다. 적어도 그 카테고리의 콘텐츠에 학습된 유저 군이 풍부하고, 연관 분야의 [추천 동영상]과 [추천 채널]에 걸릴 확률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도 100% 답은 아니다. '피로 물든 붉은 바다'라는 원래의 뜻처럼 [레드 오션] 카테고리의 신규 크리에이터들 중 남아있는 승자는 없고, 오히려 기존에 자리 잡은 크리에이터들의 트래픽만 올려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냥 유튜브 하지 말까? 후발주자는 진짜 방법은 없냐?"라고 질문한다면, [퍼플 오션]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유튜브에서 내가 생각하는 최선의 [퍼플 오션]은 "한없이 레드에 가까운 블루"다. 채널의 뿌리는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유저(구독자)가 많은 [레드 오션]에 두고, 콘텐츠의 일부를 조금 변화시키는 것이다.


여성 '뷰티' 시장에 등장한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김기수 등), 기존의 V-Log(먹방, 일상 등)와 별반 다를 바 없는데 연령대를 확 올려서 새롭게 보이거나 (박막례 선생님), 영화를 해석하는 사람이 많으니 차라리 뮤비 해석을 한다거나 (드림 텔러 등), '영화 유튜버' 시장이 과포화 상태이니, 차라리 '마블'영화만 파겠다거나 (마블 보이 등),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것이 아닌, [레드 오션]에 발을 걸치되, 조금만 변주하는 [퍼플 오션]이 아직까지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자신이 정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하더라도 지치지 않을 수 있냐?"는 질문에 'OK'를 했다면 말이다.


그렇게 간신히 찾아낸 [퍼플 오션]으로 유튜브 채널개설했다. 그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

https://taling.me/Talent/Detail/22070

수익형 부업 유튜버가 되시려는 분들께 [탈잉]에서 진행 중인, <유튜브 부업으로 누구나 "월 250만원" 만들기!> 강좌를 추천드립니다. 하루 3시간동안 짧고 굵은 알찬 수업 및 수강 후에도 지속적인 피드백과 A/S를 제공해 ^^/ 자연스럽게, 수익형 부업 유튜버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이 수업은, 매달 소정의 수익을 얻게 해주는 귀한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수업을 들은 수강생 중에는 사생활과 병행하며 부수입을 얻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고, (부업으로) 유튜브를 가볍게 시작했지만 1년도 안 되는 기간에 상당한 수익을 벌어, 회사를 퇴사하고 MCN 소속 전업 유튜버로 활동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대표 수강생 성과] 7년 차 직장인  1년 후, 전업 유튜버 '자도르' 구독자 16만 명

(https://www.youtube.com/channel/UCh7eZRa60GaY719mThEuakQ)


이 수업을 통해 "유튜브로 월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게" 더 이상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여러분의 이야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추천 대상]

- 유튜브 시작했는데 구독자가 안느는 분

- 유튜브 시작했다가 지쳐서 포기하신 분

- 유튜브를 혼자서 도저히 시작하기 힘든 분

-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 것은 딴 세상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는 분

- 유튜브로 월 250만 원 이상 꾸준히 벌고 싶은 분

- 유튜브로 자신을 브랜딩 하고 싶은 분

- 쉽게 유튜브 노하우와 영상 제작 스킬, 운영 전략을 배우고 싶은 분


[수강 후 얻는 점]

1) 나만의 유튜브 채널 개설 + 영상 제작!

2) 유튜브 영상 제작/편집 스킬 및 홍보/운영 방법 습득!

3) 유튜브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습관 형성 노하우 제공!

4) 1년 후, 월 250만 원 벌게 되는 유튜브 채널(방향) 컨설팅!

5) 비밀 커뮤니티 초대로 365일(평생) 온라인 원격 A/S 제공!

6) 수업 종료 후, 50만 원 상당의 1:1 컨설팅 권 제공!


http://www.yes24.com/Product/Goods/75457098?scode=032&OzSrank=18

유튜브를 부업으로 시작해서, MCN(샌드박스 네트워크)에 소속된 전업 유튜버가 되기까지의 노하우를 담은 초보자를 위한 유튜브 실용서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이 출간되었습니다. 유튜브 기획-촬영-편집-홍보-운영 등 실용적인 방법론이 담겨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p.s

[창업 후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시작한 이유]라는 글을 쓴 이후로 문의를 많이 주셨는데, '네트워킹'보다는 '기획/실행'에만 집중하느라, 그동안 배우고 익힌 정보들을 나눌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아낌없이 '유튜브(1인 크리에이터)'의 초기 성장 전략과 마인드셋, 실행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나누겠습니다.


언제나 건강 챙기시고 ^_^ 좋은 일들 가득하시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대들의 유튜브 콘텐츠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