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준희 Jul 04. 2019

전업이 아닌, 부업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라!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출간되었습니다 : )

문준희(수다쟁이쭌) / 408쪽 / 진서원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어보면 ‘유튜버’라고 대답할 만큼 인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연수익 10억원이 넘는다는 스타 유튜버들의 화려한 모습만 보고 도전하지만, 수익 창출의 기본이라는 구독자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도 달성하지 못한 채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인데요, 시장의 많은 책들이 스타 유튜버를 기준으로 소개하고 있지만, 하루 온종일을 유튜브 운영에 쏟아부어도 그들만큼 성공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은 책 제목에서 보이는 것처럼 ‘전업’이 아닌 ‘부업’으로 수익 내는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소한 용돈부터 월세를 버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낮에는 영상 제작사 대표로 밤에는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부업 유튜버’입니다. 또한 퇴사학교의 ‘왕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쿨’을 통해 직장인, 학생, 자영업자 등 수많은 수강생들을 유튜버의 길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 평범한 사람들도 유튜브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끝에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을 만들어냈는데요, 제가 이 책에서 꼽은 유튜브 부업왕의 유형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장인 부업 유튜버 - 월세 수익 창출!

2. 노후 준비 유튜버 - 용돈 수익 창출!

3. 창업 준비 유튜버 - 돈 안들이고 가게 홍보!


위의 3가지 유형은 모두 저의 수업을 들은 수강생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실제 수업을 들은 수강생 중에는 직장 생활과 병행하며 제2의 월급을 창출한 경우도 많고, 벌이가 좋아 전업으로 전향한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안정적인 수입원인 직장과 병행하되, 부담 없이 부업으로 유튜브를 시작해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버가 생각보다 적성에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만만치 않은 운영이 힘에 부칠 수도 있으므로 전업으로 시작하는 것은 큰 위험을 감내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5457098?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구매 가능 링크입니다 : )


유튜버 = 생산성 + 지속가능성

유튜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생산성과 지속가능성입니다. 적절한 타깃층을 설정하고, 주타깃층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생산해야 하며, 콘텐츠 업로드를 지속적으로 해야 구독자들을 확보하고 유튜브 시작 목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생산성과 지속가능성의 비밀은 ‘3분 동영상’에 있다고 말합니다. 3분은 왕초보도 꾸준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만만한 시간이며, 구독자들이 끝까지 시청할 확률이 높은 시간이고, 광고 수익에 가장 효율적인 시간입니다. 그리고 이 3분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초간단 대본 제작법부터,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법, 프리미어 프로로 영상을 편집하고, 시청 시간을 1분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는 똑똑한 업로드 방법, 각종 SNS를 활용한 홍보법 마지막으로 수익 창출 방법까지 모든 것을 한 권에 총망라했습니다.


유튜버에 도전해보고 싶었지만 용기가 없어 또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였던 분들은 모두 이 책을 한번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난 뒤에는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여러분의 이야기가 되어있을 것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워커홀릭 1인 크리에이터(프리랜서)의 휴식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