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스트 Apr 17. 2024

나의 마벨 마피아

PayPal Mafia라는 말이 있다.  Tesla, Linkedin, YouTube, Paypal 등의 실리콘 벨리에서의 창업자들이 모두 전직 페이팔 직원 및 창업자 출신이라는 것이다.   유명한 일런 머스크도 그중 한 명이다.   그들은 같은 회사에서 만났거나, 같은 대학교를 나와서 끈끈하게 인맥을 연결해 왔고 서로 협조해 왔다.  

   

내가 몇 년 전에 다니던 미국 반도체 회사 마벨 세미컨덕터 (Marvell Semiconductor)에서 만난 나의 소중한 인연이 있다.  인사과 리더, 세일즈 부사장,  오퍼레이션 부사장,  그리고 사장님의 Chief of Staff 그리고 나 마케팅 리더.   몇 년 전에 회사가 큰 변화를 겪을 때 한 명씩 한 명씩 회사를 퇴사하여 지금은 아무도 그 회사를 다니지 않는다.   이 멤버들의 공통정은 회사의 대표와 가장 가깝게 일했던 각 부서의 리더였고 나름 회사 대표의 총애와 챌린지를 동시에 받았던 사람들이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분기마다 한 번씩 만나서 점심 식사를 한다.  코로나 기간에 만날 수 없었을 때는 줌미팅으로 토요일마다 만나서 수다를 떨었다.  나는 이들을 “마벨 마피아”라고 부른다.   


우리는 국적도 다양하다.  그리고 난 이런 다양성도 좋다.  미국인, 루마니아 출신 미국인,  중국인, 홍콩 출신 미국인…그리고 나 한국인.  


만나면 하는 예기들은 최근 실리콘 벨리 트렌드 예기, 미국과 중국의 지정학적 스토리,  이직 스토리 등등 다양한 주제로 2시간의 긴 점심시간을 채운다.   놀라운 것은 서로가 목격하고 스스로 당했던 사장님과의 경험은 화수분처럼 끊임없이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5명이 합해서 근무한 년수가 50년이 넘고  우리가 겪은 경험들은 무궁 무진 하다.  지금은 웃을 수 있지만 당시는 극도의 스트레스의 일들이 수없이 많았다.  우리는 어쩌면 회사를 나와서 친해진 것 같다.     




미국은 70프로 이상의 취업이 네트워킹으로 이루어진다.   무엇을 단기간에 이득을 얻고자 하는 네트워킹은 성공할 수 없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긴 호흡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네트워킹이다.  미국 사람들도 생각보다 관계를 중시한다.      


오늘도 나의 마벨 마피아와  맛있는 점심을 먹고 이런저런 사는 이야기를 하였다.  우리가 페이팔 마피아만큼 대단한 성과를 내지는 않았지만 우리의 우정은 더 끈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서로 물어보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우리의 인연이 소중하다. 서로 포옹을 해주고 헤어지면서 잠시 행복감을 느꼈다.  최근 사람들로부터 심한 배신감에 회복이 되지 않아 힘들어했던 나는 이런 소중한 친구들이 있음에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아들의 틱톡에 엄마가 등장하면 생기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