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스트 Jul 17. 2024

콜로라도에서 아들의 암벽등반을 보며

조직 생활과 비교해 보았다.  

이번 여름 가족 여행을 우리가 한 번도 가지 않은 콜로라도주에 위치한 콜로라도 스프링이라는 도시로 정했다.  여행 계획을 짜고 리서치를 하는 중에 암벽 등반 레슨을 발견했다.  아들은 지난 1년 넘게 실내 rock climbing을 일주일에 한 번은 다니기 때문에 야외에서 하는 것이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트레이너가 일대일로 가이드 해주는 4시간짜리 프로그램을 등록시켰고 아들은 그 시간을 기다리며 기대하고 있었다.  


아들이 암벽을 탈 장소는 주황색의 암벽이 가득한 “Garden of Gods”이라는 이름의 국립공원이다. 신들의 정원이라.  얼마나 기이한 곳 이길래 신들의 정원이라고 불릴까?


공원 주차장에서 트레이너와 아침 10시에 만나기로 했다.  나타난 트레이너는 작은 키와 아주 작은 체구의 젊은 백인 여성이었다.  내가 놀란 이유는 미소 짓고 나타난 이 시람과는 반대되는 사람을 상상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물어볼 수밖에 없었다.  “ Rock climbing 한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그녀는 말했다” 10년 했고 가르치는 것은 3년 경험이 있습니다”.  


내가 도대체 아들에게 무슨 짓을 한 것인가?

트레이너가 아들을 데리고 간 암벽을 보고 나와 남편은 서로 조용해졌고 아무 말도 못 했다. 이유는 그 장소가 너무 험난하고 높았기 때문이다.  평소 모험을 즐기고 실내에서의 암벽 등반 경험이 있는 아들이라도 저건 너무 높은 것 아닌가?   내가 아들에게 무슨 짓을 한 거지?  카메라를 줌인했을 때 보이는 아들의 다리와 팔은 심하게 떨고 있었다.   무서움과 싸우고 힘 조절을 하면서 다리와 팔을 신중하게 움직이면서 천천히 올라가는 아들을 보면서 나는 후회와 긴장으로 가득했다.  이렇게 무서운 줄 알았으면 시키지 않았을 텐데.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잃을까 봐 나는 사진을 찍고 눈을 감고 기도 하기를 반복했다.  사진과 동영상을 찍는 나와는 달리 남편은 떨어지면 달려가서 받을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4시간 동안 이어진 암벽 등반은 점점 어려워지는 4가지 코스로 연결되었다. 아들은 기특하게도 포기하지 않고 모든 코스를 안전하게 맞추었다.  아들의 암벽 등반은 단연코 이번 여행에서 하이라이트가 되었고 가족에게 평생 잊지 못할 추억과 인생 사진을 남겼다.    




암벽등반과 조직 생활의 공통점  

암벽등반을 4시간을 지켜본 이후에 그리고 아들의 경험을 직접 들은 후에 조직 생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많은 생각을 남기고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아들의 경험을 리더십과 비교해 보았다.   

30년 넘는 동안 내가 가장 오랫동안 한 것이 회사 생활 이어서 그런지 어떤 상황과 경험을 조직 생활과 적용하는 게 나의 직업병이 된 것 같다.


1.  철저한 준비와 탄탄한 기초가 중요 


당연한 예기지만 성공적인 등반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훈련이 필요하다.  아들은 2년 동안 실내에서 충분한 훈련을 하였고 어느 정도의 기술과 근력 운동을 통해 힘을 키워왔다.  

회사가 창업을 할 때 철저한 시장 조사와 전략 그리고 뛰어난 인력들이 갖추어 져야 한다. 그러한 기초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2. 팀을 신뢰해야 한다.  

암벽등반에서는 등반가 간의 신뢰가 안전과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아들과 트레이너를 보고 깨달았다. 아들의 트레이너는 차분한 목소리로 모든 용어들과 밧줄 사용법을 설명을 하였다. 그리고 먼저 올라가서 밧줄을 설치하고 아들을 가이드해 주었다.  아들은 트레이트를 무조건 신뢰할 수밖에 없다.    

조직 내에서 또한 팀원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는 명확한 의사소통, 신뢰성, 상호 존중이 포함될 것이다.  


3. 도전에 직면한 적응성 

암벽 등반가들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우리는 조직 생활에서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고 대응해야 한다.  


4. 위험 관리

등반가들은 지속적으로 위험을 평가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산된 결정을 내린다.  아들이 암벽을 타고 올라가기 안전을 위해 밧줄을 이중 삼중으로 매고 트레이너와 같이 연결을 시켰다.   마찬가지로, 조직에서 리더는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그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은 리스크를 피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반면 극단적으로 정치적인 어떤 조직에서는 일부로 위험에 빠지게 하는 경우도 있다.  슬프게도 이건 내가 겪은 경험이다.  


5. 지속성과 탄력성

아들이 무사히 암벽을 마치고 나에게 해준 말 중 가장 감동을 받은 것은 “ 엄마, 너무 무서 었는데 여기서 포기하고 싶지 않았어요.  지금 포기하면 절대 안 될 것 같았어요.”  

우리의 회사 생활도 비숫할 것이다.  입을 악물고 견디어야 하는 순간들을 많이 경험한다.  나 또한 포기하고 다 때려치우고 싶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때 누구 밑에서 남을 위해서 일하는것이 아니라 나의 인생의 목표와 의미가 확고할때 우리는 견딜수 있다.   


6. 의사소통이 중요 

등반 파트너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안전과 조정을 보장한다.  등반 중에 아들은 트레이너에게 어디로 가야 하는지 계속 물어보았다.  차분하지만 명확하게 그녀는 설명을 해 주었고 아들은 안전하게 암벽을 맞추었다.  리더십에서 명확하고 일관된 의사소통은 팀을 조정하고, 기대치를 설정하고, 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7. 과정을 즐겨라 

정상에 오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지만, 등반가들은 종종 여행 자체에서 기쁨과 성취감을 찾는다. 아들이 힘들게 올라간 첫 번째 코스의 꼭대기에서 바라본 전경은 정말 아름다웠다고 했다.  가끔 과정들과 경험을 감사하고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오래 일할 수 있다.  


8. 마음 챙김과 현존

암벽 등반은 각 움직임과 결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완전한 존재감과 마음 챙김을 요구한다.  암벽 등반은 어쩌면 삶과 죽음 사이에서 극심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인다.  차분하게 명상을 하듯이 발과 손을 움직인다면 위험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다.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리더는 마음 챙김을 연습하고, 상호작용에 참여하고, 사려 깊고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9. 결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암벽 등반에서는 주저하는 것은 위험하다.  발을 어느 쪽으로 옮기고 손을 어디에 걸치는지 어떤 방향으로 몸을 움직이는지 빠르게 결정하고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회사생활에 있어서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상황을 신속하게 평가하고 자신감 있는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추진력을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10. 멘토가 필요하다.   

암벽 등반 초보자는 숙련된 등반가의 지도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들이 암벽에 몸을 붙이고 매달려 있어서 거시적인 관점이 없을 때 아래에 있거나 먼저 올라가 있는 트레이너는 더 넓은 시야로 한눈에 상황이 보인다.  문제의 중심에서 문제만 바라보고 있으면 해결점이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그때 경험과 통찰력이 많은 멘토의 지원과 조언은 조직 생활의 성공을 이끄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1. 새로운 도전이 우리를 성장하게 한다.

아들은 바닥에 매트리스가 깔린 실내에서 안전하게 하던 등반을 콜로라도의 거친 암벽을 등반하는 것 자체가 큰 도전이 되었다.  다리가 떨리도록 무서웠지만 새로운 도전을 하였고 그런 높은 바위를 4개를 올랐다.  두려움을 없애고 조금씩 어려워지는 암벽을 오를 때마다 아들은 더욱 성장할 것이다.  회사 생활 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가 “ Public Speaking”.  처음이 제일 어렵고 계속해도 긴장되지만 하면 할수록 성장하는 자신을 보면서 엄청 안 성취감을 주는 발표는 계속 도전해 볼만하다.


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어릴 때부터 겁이 없고 높은 곳에 오르길 좋아했던 아들아. 이번 여행을 통해서 잊지 못할 추억과 인생사진은 확실히 얻었구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모든 경로를 마친 네가 정말 자랑스럽다.  앞으로 살면서 힘든 일을 경험할 때마다 너의 암벽 등반을 상기하고 용기를 갖기를 바란다.   30년 이상 회사 생활을 하고 많은 직장 생활 경험한 엄마가 해주고 싶은 말은 꼭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아도 된단다.  그리고 높은 곳에 올라가면 갈수록 너를 밀어서 넘어지게 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거야. 완전히 바닥으로 떨어질 수도 있단다.  그렇다고 좌절하거나 억울해하지 않아도 된다. 이전 보다 더 좋은 다른 산이 너를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  그리고 모든 여정의 순간을 즐기길 바라. 사랑한다 아들.  


작가의 이전글 회사 CEO로부터 신임을 받는 법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