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회-2교시-1번, 130회-2교시-3번
BSC(Balanced Score Card)의 4가지 관리지표 영역을 구분하고 각각의 전략목표와 성과지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글로벌 린(Lean) 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전사적 활동의 일환인 BSC(BalanceScore Card, 균형성과표)의 4가지 관점(재무, 고객, 학습, 프로세스)에서 제조기업의경영전략 방향을 설명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성과지표를 쓰시오.
BSC(Balanced Score Card)는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임. 전통적인 재무적 지표뿐만 아니라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관점을 포함하여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균형있게 평가함
1. 재무적 관점
- 정의: 주주 및 투자자에게 재무적 성과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 전략 목표
. 수익성 증대(매출액 증가, 영업이익률 향상)
. 성장성 확보(시장 점유율 확대, 신규 시장 진출)
. 주주 가치 제고(주가 상승, 배당금 증가)
. 재무 건전성 유지(부채 감소, 현금 흐름 개선)
- 성과 지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투자수익률, 주가, 부채 비율
2. 고객 관점
- 정의: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될 것인가?
- 전략 목표
. 고객 만족도 향상(고객 불만 감소, 고객 충성도 향상)
. 고객 유지율 증대(고객 이탈 방지, 장기 고객 확보)
. 신규 고객 확보(브랜드 인지도 향상, 마케팅 활동 강화)
. 고객 가치 창출(맞춤형 서비스 제공, 고객 경험 개선)
- 성과 지표: 고객 만족도, 고객 충성도, 고객 유지율, 시장 점유율, 브랜드 인지도
3.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정의: 탁월한 성과를 위해 어떤 내부 프로세스를 갖추어야 하는가?
- 전략 목표
. 핵심 프로세스 개선(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리드 타임 단축)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강화(신제품 출시 기간 단축, 개발 비용 절감)
. 고객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고객 응대 시간 단축, 서비스 품질 향상)
. 운영 효율성 증대(비용 절감, 자원 활용 효율화)
- 성과 지표: 생산성, 불량률, 리드 타임, 신제품 개발 기간, 고객 응대 시간, 재고 회전율
4. 학습 및 성장 관점
- 정의: 비전 달성을 위해 어떻게 변화하고 개선할 것인가?
- 전략 목표
. 직원 역량 강화(교육 훈련, 직무 순환, 리더십 개발)
. 정보 시스템 구축(데이터 분석 시스템, 지식 관리 시스템)
. 조직 문화 개선(혁신 지향 문화, 티워크 강화)
. 동기 부여 및 권한 위임(성과 기반 보상, 직원 참여 확대)
- 성과 지표: 직원 만족도, 직원 이직률, 교육 참여율, 정보 시스템 활용도, 제안 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