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공부
함수는 하나의 박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반복적으로 실행되어야하는 코드의 묶음을 프로그래머가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저장하여 반복적으로 호출하고 싶을 때 함수를 사용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어떻게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내장 함수를 잘 사용 할 수 있다.
함수는 반복적으로 호출해야 하는 코드의 묶음을 하나의 블럭으로 만들어 이름을 붙여 재사용률을 높인 "코드의 묶음"다.
예를 들어, 이를 닦는다를 5살짜리 아이에게 가르친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안타깝게도 아이는 각 단계를 매일 하나하나 알려줘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치약과 칫솔을 꺼낸다 → 치약을 칫솔에 1cm가량 바른다 → 물을 묻힌다 → 윗니를 닦는다 → 아랫니를 닦는다 → 물로 행군다.
만약, 위와 같은 과정을 매일 반복해서 알려줘야 한다면, 귀찮고 짜증나는 일이 된다.
이것을 하나의 함수로 정의를 한다면 아래와 같이 될 것이며, 양치질()이라는 함수의 이름만 호출해주게 되면 :(콜론) 이후에 입력해 놓은실행 코드를 순차적으로 실행하게 된다.
def는 정의한다의 요약된 문장의 함수이다.
실행이 되는 코드는 아니지만 코드를 기억하는 함수이다.
코드를 생성하여 기록 한다고 보면 된다.
def 양치질():
치약과 칫솔을 꺼낸다.
치약을 칫솔에 1cm가량 바른다.
물을 묻힌다.
윗니를 닦는다.
아랫니를 닦는다.
물로 행군다.
결론적으로는, def는 직접 정의하고 새로운 예약어를 만들어 파이썬 언어를 확장시킬 수 있다.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억하고 실행한다.
파이썬에는 이미 정의된 함수들이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내장 함수들은 아래와 같다.
print("Hello World") # ( 괄호 ) 안의 내용을 출력하는 함수
input( ) # ( 괄호 ) 안의 사용자 입력값을 받는 함수
float( ) # ( 괄호 ) 안의 값을 float로 변환하는 함수
int( ) # ( 괄호 ) 안의 값을 int로 변환하는 함수
해당 강의는 코칭스터디 강의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기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