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스타트업은 초기 고객을 어떻게 모을까 [Part 4]
Daily Math : 수학 문제와 수학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교육용 인스타그램 계정
2년이 안되는 기간 동안 109K 팔로워를 가진 계정으로 성장
Hamza Alsamraee 인플루언서 등극, 두 권의 수학책 판
첫 번째 책: 4천부 이상 판매, 아마존 물리 전자책 세부 부문에서 베스트셀러 1위 등극
당시 17세 고등학교 졸업
Hamza Alsamraee가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이유
1. 고등학교에 수학 동아리가 없어서, 동료 수학 애호가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2. 그의 첫 번째 책을 시장에서 시험해 보기 위해서
인스타그램 성장 방식
1. 니칭 다운 Niching Down (세부 틈새시장을 공략)
- 수학 커뮤니티는 이미 니치 마켓이었으나, 더 작은 니치마켓을 공략했습니다.
- 소셜 미디어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명확한 대상에서 시작해 반복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해야 겠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그의 첫번째 게시물은 미적분학 안에서도 부분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 그는 흥미로운 적분 문제를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팔로워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2. 그라인딩 아웃리치 Grinding Outreach
- 팔로워 수 100명: 계정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기 시작했습니다. 비슷한 계정의 팔로워들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 아침에 10명, 걷다가 10명, 자기 전에 10명에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이 때문에 인스타그램 봇에게 계정 제한을 받기도 했습니다.
3. 잠재 고객 접근성
- 처음의 성장은 굉장히 느렸지만, 다른 수학 계정의 팔로워들이 daily_math_를 발견하고 팔로워하기 시작하면서 돌파구가 되었습니다.
4. 커뮤니티 형성
- daily_math_의 목표는 온라인 상의 달느 수학 콘텐츠들이 돋보이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 가르치는 대신 문제를 함께 히결하면서, 팔로워들이 함께 여행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노력했습니다.
- 댓글을 다는 모든 사람에게 댓글로 응대했고, 사람드이 자신의 게시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했습니다.
- 자신이 실제 인물이라는 것을 드러내고 삶의 근황을 공유했습니다.
- 이로써 개인 브랜딩을 통해, 수학을 공유하는 인플루언서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