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순풍 Dec 14. 2023

성남이룸학교 길잡이 교사가 되다!

교사의 길 

성남이룸학교 


 성남이룸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꿈과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성장하여 나아가는 학교밖 교육활동으로로 도전형, 성장형, 창조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도전형은 교육청이 직접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합니다.  



성남이룸학교 길잡이교사 

길잡이 교사의 역할은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원하는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등학생, 초등학생 두 자녀를 둔 학부모로서 평소에 아이들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행태와 아이들이 만나게 될 가까운 미래의 모습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1년이 넘는 긴 휴식의 기간동안  좀 더 보람있고 의미있는 일을 해 보고 싶다는 갈증이 생기던 중,  이룸학교 길잡이 교사 모집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죠.   24년간 IT 기획자로서의 경험과 지식 "문제를 정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청소년들에게 공유하여,  다가올 미래에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고싶어 이룸학교 길잡이 교사 공모에 지원을 하고 당당히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길잡이교사가 되기 위한 인터뷰 


길잡이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학생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지 관련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인터뷰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질문 1.  학생주도 프로젝트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질문 2.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나요? 

    질문 3.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를 직면학게 됩니다.  
    학생들 사이에 의견 충돌이 있다거나 할때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하시겠습니까?

   

    저는 과거에  회사에서   스마트폰 생태계를 부양하기 위한  아카데미를 런칭한 경험이 있는데요.  2010년 SK텔레콤 근무 당시 T아카테미를 런칭할 때  '서비스 기획 전문가 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IT 비전공자도 해당 과정을 수강하고 서비스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 보람찬 기억이 있었는데 이 경험을  인터뷰 당시 어필하였습니다. 


 인터뷰를 무난하게 치르고  저는  디지털 IT 분야 전담 위촉교사로 선발되었고 약 4개월 간 8명의 아이들을 이끄는 길잡이 교사로서 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교사 역량강화 워크샵 

 

 내 자식 가르치는 것도 쉽지 않은데, 남의 자식 여러명의 길잡이라니... 왜 한다고 했을까?  고민과 갈등의 연속이었습니다.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들과 어떻게 소통을 해야 할까? 생각만 해도 아찔했다니깐요. 아이들에게 상처받지 않을까? 겁도 났습니다.


 이런 걱정을 뒤로 할 수 있게끔  이룸학교에서는  길잡이 교사를 위한 영량강화 워크샵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길잡이 교사로 지원하신 분들은  중학교 교사선생님 외에도 커피, 원예, 창의과학교육, 환경생태교육, 언론, 초등 코딩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선발되셨어요.  


길잡이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고양시 향동고등학교 진로담당 선생님께서  학생프로젝트의 실제에 대한 경험담을 강의해 주셨고,  HYO공감연구소 강사이신  김윤희 선생님께서   길잡이 교사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 워크숍을 진행해 주셨답니다.  이론과 실습으로 무장하긴 했지만, 그래도  실제는 다르니깐 ....
많이 긴장되는 하루였습니다 :)

  

 <성남이룸학교 길잡이교사 역량강화 연수자료집 발췌>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발행


작가의 이전글 성남이룸학교_로봇제작소 이야기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