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첼로를 시작하기:첼로를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part 3
자, 이번 장에서는 여러분이 첼로를 처음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꿀팁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대부분의 분들께서는 악기를 아예 처음 구입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하기에, 첼로라는 악기를 처음부터 어떻게 어디서 구매해야할지에 대해 상세하게 말해볼까 합니다.
첼로를 처음 구매할 때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꿀팁들을 통해서 악기를 구입해야 할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알게 되신다면, 곧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으실 거에요!
첼로는 가격대가 매우 다양합니다. 초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입문용, 연습용 저렴한 첼로부터 조금 더 고가의 전문가용 악기까지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그렇다면 처음 첼로를 구입하려고 하신다면 어느 정도의 예산을 잡아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처음 첼로를 구입하려고 하신다면 ‘중저가 악기’ 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저렴한 첼로는 품질이 조금 떨어져서 만족도가 떨어질 수도 있고 너무 고가의 악기는 초보자가 다루기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 용 첼로는 보통 40만원~150만원 사이의 가격대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편인데, 제 주변의 처음 첼로를 시작하시는 수강생들의 경우는 40~90만원 선에서 많이들 구매를 하시곤 했습니다. 그런 경험으로 미루어보건대 저는 처음 악기를 구매하실때 가장 덜 부담스러워 하시면서 어느정도 좋은 퀄리티로도 구매하실 수 있는 가격대로는 40만원 ~ 90만원 미만이 적당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첼로를 구입해보시기 위해 먼저 이것 저것 정보를 검색해 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첼로에는 여러가지 사이즈가 존재합니다. 성인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표준 사이즈는 4/4 첼로이지만, 체격이 작은 어린이나 청소년은 1/2 또는 3/4 크기의 첼로의 사이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악기를 첫 구매한 이후로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더 큰 사이즈로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경우가 꽤 자주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경우에는 첫 구매를 할 때, 성장 정도를 어느정도 예측하여 보고 이 악기를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본 후, 적당한 가격대와 사이즈의 악기 구매를 고려하시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악기를 처음 선택할 때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첼로를 선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며, 체격에 맞지 않는 악기를 사용하면 연주 자세가 불편해지면서 옳지 않은 자세로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4/4 첼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처음에는 조금 작은 첼로를 선택해서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체구가 작은 분들을 위한 7/8 사이즈(레이디 사이즈 라고도 명칭합니다) 도 제작되고 있는 추세인데 체구가 작으시거나 손이 많이 작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4/4보다는 7/8 사이즈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신장 또는 나이에 맞춰 표준화 되어 있는 악기의 사이즈는 아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첼로는 기본적으로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아주 어린 나이부터 악기를 취미로 시작하는 경우는 다른 악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주 어린 아이들을 위한 악기 사이즈부터 성인들을 위한 사이즈까지 악기의 크기는 다양하게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몇가지만 고려해 보신다면 어렵지 않게 알맞는 사이즈의 악기를 구매하실 수 있을 거에요!
자 이제 악기의 가격과 크기를 고려해 보았으니, 악기를 구매할 수 있는 곳들은 어디가 있을지 알아볼까요? 저는 일단 간단하게 몇가지로 나눠서 설명을 해드릴 까 합니다.
■ 악기사
먼저 거주 하고 계신 곳을 기점으로 가까운 악기사를 찾아본 후, 직접 방문해보는 방법입니다.
* 장점
(1) 다양한 악기를 실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2) 직접 연주해 보고 각 악기의 소리와 컨디션을 꼼꼼히 확인해 볼 수 있다.
(3) 추후 악기의 문제가 발생할때마다 AS를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4) 악기사에 계시는 전문가(보통 악기사 사장님께서 악기 제작이나 수리에도 능통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악기에 대해서 전문가이실 확률이 높습니다) 에게서 적합한 악기를 고르는데 조언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1) 악기사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악기의 개수, 종류, 퀄리티, 가격이 천차만별 일 수 있어서 나에게 맞는 악기를 한눈에 보고 비교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악기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시는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막상 악기를 실물로 확인하고 소리를 직접 경험해봐도 나에게 맞는 악기를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다.
(3) 악기사별로 가지고 있는 악기에 대한 가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악기의 가격에 대한 기준이 다소 모호하다. (여러곳에서 판매중인 브랜드 악기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가격대가 비슷한 편입니다.)
악기사에서 악기를 구매하실 경우에 대한 장,단점은 간략하게 이런 식으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악기의 소리를 아예 내는 방법조차 아직 배우지 못하신 초보자 분들께서는 악기사에 혼자 방문해서 구입을 하시려는 방법에 조금 어려움을 느끼실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악기사에 방문하시기로 마음먹으셨다면, 방문해보시기로 결정한 악기사에 ‘전문가’와 함께 대동하시거나 ‘전문가’들에게 몇가지 팁을 배워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계시는 다른 전문가분들께 의견을 구하시기 전에, 제가 악기를 살펴보실 때 꼭 유념하셔야 할 몇가지 팁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악기가 새 악기인지, 중고 악기인지 확인하기
(2) 악기가 파손 또는 수리된 적이 있는지 확인하기
(3) 악기가 제작된 나라를 확인하기 (중국산, 국산, 유럽 등등)
(4) 악기와 함께 있는 활의 상태도 함께 확인하기(파손,수리 여부)
(5) 악기에 설치되어 있는 현과 활의 활털이 얼마나 오래 된것인지 확인하기
(악기의 현과 활의 활털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새걸로 교체해줘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실때 현과 활털을 새걸로 교체를 해야하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6) 악기의 구성품을 다 주시는지 확인해보기(보통 새 악기 기준 ‘악기, 활, 휴대용 스토퍼, 융(수건), 송진’ 을 기본적으로 구성해 주시곤 합니다/ 이 부분은 밑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
*
(뒷 내용)
*
*
*
위 내용은 전자책 일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뒷 이야기는 전자책 발매 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