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day noon couch Jan 16. 2023

What is Product Ops?(2)

POM이 PM보다 연봉이 더 세다.

1편에 이어




POM이 있어서 좋은 점


1. 적절한 데이터의 공유


너무 당연하게도, 데이터는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 데이터는 잘 수집되고, 분석되고 공유되는 것이 중요하다. POM이 있어서 좋은 점은, 데이터를 아주 잘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이다.


이해관계자들이나 팀 구성원들이 데이터를 필요로 할 때, 그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가 가장 유효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지, 언제나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팀에서 NPS 스코어 자료가 필요하다고 했을 때, POM은 맥락에 맞춰, 그 자료와 더불어 유관한 다른 자료도 같이 건네줄 수 있다.



2.적절한 도구의 선택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좋은 도구들이 존재하는 탓에, 어떤 툴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때가 있다. 좋은 툴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성과가 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POM은 어떤 툴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어떻게 사용해야 가장 효율적일지 도와줄 수 있다.



3.PM 서포트

 

POM은, 고군분투하고 있는 PM팀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기도 한다. POM은 많은 다양한 페인 포인트들을 해결해줄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PM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해준다는 데에 있다. 많은 Micro-level Tasks들을 관리함으로써, PM이 Macro-level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POM의 스킬셋


자, 당신은 이제, 당신의 팀에 탁월한 POM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는, 당신의 천직이 바로 POM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POM이 되기 위한 다음 스텝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졌다.


많은 회사들이 POM에 기대하는 스킬셋은 무엇일까? 사실 POM에 요구하는 스킬셋은, 일정 관리, 공감, 리더십, 스토리텔링 등 기본적으로 PM에 요구하는 스킬셋과 대동소이하다.


Facebook, Amplitude, Stripe의 예시를 살펴보자.


POM의 커리어 패스


POM 되기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이미 PM이거나, PM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몇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POM이 돈을 더 잘 번다.

PayScale에 따르면, 미국에서 POM의 평균 연봉은 $96,845 - $127,000이다. PM의 연봉이 $84,052 - $122,000인 것과 고려해보면, POM의 커리어 패스는 상당히 금전적으로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잘만 된다면 말이다.


POM은 보통 더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POM은 주니어를 뽑는 경우가 드물다. POM은 굉장히 많은 실무의 일들을 저글링하는 것에 익숙해야 하고, 디테일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좋은 툴을 선택하고 관리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이 그 일을 잘 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POM이 되고 싶다면 PM을 먼저 하는게 더 좋다.

PM이 먼저 되어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선호하는지 파악한 뒤 직무 변경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전형적인 PM의 스타일을 가지면서, 데이터와 실험에 더 깊숙히 디테일로 관여하기를 원한다면 POM은 확실히 잘 맞을 것이다.


그리고 POM이 되면 PM일 때보다 훨씬 Micro-level의 일들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덧붙혀, POM으로 일하게 된다면, 함께 협업하는 다른 팀들과 일정한 거리를 두는 것 역시 무척 중요해진다. 


POM의 업무 범위가 아무리 넓어진다고 하더라도, 계속 넓힌다면 끝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마케팅 팀과 긴밀하게 일한다고 해서, 마케팅 팀의 일을 대신해주는 것까지 POM의 업무 역할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종종 Product Operations Analyst, Product Operations Associate 라는 타이틀을 보게 된는 때가 있다. 회사마다 의미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Analyst는 데이터 업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POM이고, Associate는 주니어 레벨을 주로 의미한다.



POM의 채용


당신이 만약 확실히 인정받는 프로덕트 리더, 창업자라면, 그리고 지금이 이제 POM 또는 POM 팀을 구성해야 하는 때라고 생각한다면, 아래 내용은 바로 당신을 위한 것이다.


첫번째 스텝은, 당신이 POM 채용을 원하는가 원하지 않는가와 상관없이 의미가 있다. 지금 현재 당신의 팀을 살펴보고, 아래의 질문들을 던져보자.


현재 PM이 많은 업무량에 허덕이고 있는가?

우리 회사는 다양한 제품팀이 동시에 운영되는 큰 회사인가?

스케일업이 우리의 중요한 우선 순위이고, 우리가 고전하고 있는 것인가?

우리 팀이 현재 (POM이 있다면 겪지 않을 수 있는)많은 어려움들을 겪고 있는가?


당신이 만약 위 질문들에 YES를 답한다면, 좋은 소식이다!

당신은 POM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POM에게서 보아야 하는 주요한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


Problem-solving, 즉, 문제 해결에 집착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분석적이어야 하고, 데이터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기본적이고 다양한 PM의 도구들에 대한 하드 스킬과 경험 역시 중요하다.


프로덕트 경험도 중요하다. PM에게 소프트 스킬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사실 다른 스킬들은 하면서 배워도 된다. 하지만 POM은 프로덕트 업계(?)에서 몇년 정도 경험을 한 사람을 뽑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인터뷰 질문


당신이 고용을 원하는 사람이든, 채용되기를 원하는 사람이든, POM 면접에 중요한 질문들을 알아두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PM과 POM은 매우 비슷한 역할을 하기에, POM 지원자에게 묻는 질문들은 대부분 PM에 묻는 질문들을 포함한다.


성공적인 제품 통합 운영/관리를 위해, 어떤 것을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까요?

이해 관계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어떻게 하나요?

다양한 cross-functional 팀들과 협업했던 경험에 대해서 말해주시겠어요?





본 글은 아래 영문으로 된 원문을 국문으로 번역한 글입니다.

https://productschool.com/blog/product-management-2/product-ops-operations-manager/



작가의 이전글 What is Product Ops?(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