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day noon couch Jan 23. 2023

PM이 커리어를 PM하는 법

커리어를 프로덕트라고 가정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혁신가고, 소통하는 사람이고, 탁월한 사고를 하는 사람이고, 평생 배우는 사람들이다.그들은 아주 많은 이해관계자와 기능들 사이의 교차로에서 일해야 하는 운명을 타고났다.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자신의 커리어 패스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아마 당신은 "Product Manager로 일하고 싶은가?"라고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에 대해 여러번 YES라고 답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또는 이미 PM으로 일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다.(축하한다!)


그런데, PM이 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사실, 된 이후가 더 중요하다. 


PM 영역 자체가 아직 역사가 짧고 여전히 스스로를 규정해나가고 있는 중인 것을 고려해 보면, PM으로서의 커리어를 그려보는 것 그 자체도 도전일 수 있다.(회사마다, 프로젝트 마다 PM의 역할이 달라진다는 뻔한 말은 더 하지 않겠다.) 


우리 앞에는 아주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 것인데, 다행인 것은, PM이 원래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것에 특화된 사람이라는 점이다.



The Product Management Career Path


Jackie Bacaro와 Gayle McDowell이 자신들의 책 'Cracking The PM Career'에서 쓴 것처럼, 레벨에 따른 커리어의 성장은, 당신이 맡게 되는 'Scope', 'Autonomy', 'Impact of Responsibility'에 따라 결정된다.


Scope

- 기능<기능들<제품<제품들 과 같은 업무 범위


Autonomy

- 오너십과 독립성. 스스로 제품 전략을 만들고 수행하는가? 아니면 가이드를 필요로 하는가?


Impact

- 당신의 제품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가? 그 기준은 유저 숫자일수도, 회사의 OKR 지분일수도, 매출일수도 있다.


PM 커리어 사다리를 올라갈수록 위 요소들은 따라서 커진다. 어깨가 무거워지는 만큼 당연히 보상도 올라간다. 


PM의 커리어 패스를 나열해 보면 이렇다고 할 수 있다.


Associate Product Manager

Product Manager

Senior Product Manager

Bonus Level : Principal Product Manager

Product Leader (Group Product Manager, Product Lead, Director Product.)

Product Executive (Head of Product, Chief Product Officer, VP of Product)


좋다, 이렇게 정리해 봤으니 그럼 이대로 쭉 따라가면 되는 것일까?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하나 하나 모두 해나가려 하는 것은 그렇게 현명한 선택이 아닐 확률이 높다.


사람 관리만 보더라도, 당신은 Product Executive 역할을 거절하고 Product Leader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더 행복한 선택일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이 가르치는 관리 업무를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당신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나는 빌더인가? 전문가인가? 관리자인가? 관리자의 관리자인가? VP라는 단어는 보기만해도 섹시하지만, Jackie Bavaro는, 그것만으로 그 자리를 얻기를 원하는 것은 결코 추천할만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만약 워라밸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또는 당신이 아주 즐거워하고 열정을 느끼는 다른 사이드 프로젝트가 있다면 당신은 Senior PM으로 평생 남는 것이 회사를 위해서도 당신을 위해서도 좋다. 


그정도만 되어도 당신은 충분히 자신이 이룬 것에 만족감을 느끼고 추가적인 책임과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



Treating Your Career Like a Product


Your Career Vision

당신의 커리어(=제품)은 방향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원하는 곳에 도착할 수 없다.


그리고 당신의 커리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아주 근본적인 구성 요소는 바로 당신이 일하는 회사다. 팀 동료에서부터 프로세스, 구조, 회사 철학 등등, 이런 모든 것들이 당신과 좋은 합이냐 아니냐가 매우 중요하다.



Viability 

현실 가능성을 고려하라. 


당신의 인생의 단계, 책임 등에 따라 몇가지 옵션들은 지우는 것이 맞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커리어 패스를 좋게 가져갈 수 있다 한들, 당신이 아이가 있거나, 돌봐야 하는 사람이 있거나 하다면, 당신의 로케이션을 다이내믹하게 변화시키는 회사를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경제적인 부담도 마찬가지다. 매일 내야 하는 월세, 교육비 등등 부담이 큰 상황에서는 커리어적으로 성장의 기회가 있다 한들, 급여를 줄이면서 가는 선택이 옳을지는 현실적으로 생각해 봐야 한다.



Values

당신이 어디에 가치를 두는 사람인지를 고려하자. 


만약 커리어가 당신의 넘버원 우선순위라면, 까다롭고 부담이 되는 도전적인 자리가 맞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런 회사 자리는 당신의 리스트에서 지우는 것이 낫다.



Motivation

무엇이 당신을 가슴 뛰게 하는가?


한 분야에 뿌리를 내리고 깊어지는 것에서 기쁨을 느끼는지, 누군가를 이끌고 독려해서 최고의 성과를 내도록 하는 데에서 기쁨을 느끼는지, 혹은 수십만, 수백만, 수억명의 유저들에게 영향을 주는 데에서 쾌감을 느끼는지.


Papal의 Senior Director of Product, Mudita Tiwari의 경우, 금융 서비스를 민주화 하는데에 열정을 느낀다고 고백했다. 황무지에서 1을 만들어 내는 것에서 의미를 찾는 사람도 있다. Google의 head of Product였던 Berit Hoffman은 스타트업의 그러한 특성이 그리워서 구글을 그만뒀다.


그러니, 당신 스스로를 잘 알아야 한다. 만약 안정성 안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즐거움을 느낀다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회사를 골라야 하겠지만, 더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를 선두하는 것을 원한다면 관료제가 없는 더 작은 회사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Final Thoughts on Career Vision


정말 중요한 요소에 우선 순위를 두고, 그렇지 않은 것은 과감히 내려놓자. 그래야 목표 도달에 온전히 힘쓸 수 있다. 


그에 따라 당신의 비전을 커스텀 하다보면, 어느 순간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그림이 나올 수도 있는데, 당연히 그럴 수 있는 것이니, 평균에 가깝지 않다고 해서 당황하지 말자.


마지막으로, 커리어 비전은 돌에 새기는 것이 아니다. 바뀔 수 있고, 또 대부분 바뀐다. 초기에 정해놓았다고 해서 너무 얽메이지 말자.



Your Career Strategy


Career Vision을 통해,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정했다면, 이제 어떻게 거기에 도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때다.



Step 1 : Define Career OKRs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라. 어떤 프로덕트 스킬을 구축해야 하는가? 당신이 되고자 하는 PM 레벨에 있어 어떤 스킬들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나에게 부족한 것을 인식하도록 하자. (당신의 상사에게, 내가 앞으로 회사 내 각 단계들에 이르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필요한 스킬을 파악했다면, 이 스킬을 키우는 데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 중 하나는, 그 스킬을 쓸 수 있는 더 큰 도전 과제를 마주하는 것이다. 회사 안에서 그러한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하자. 외부의 프로그램을 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Step 2 : Create Your Career Roadmap


어떤 스킬을 함양해야 할지, 어떻게 할지도 알았다. 자 그럼 이제 하이 레벨에서의 계획을 세워보자. 


설정한 비전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성과 지표를 만들어 보자. OKR이다. 목표와 키 매트릭을 통해, 무엇에 집중하고 추구해야 할지를 알 수 있다.



Step 3 : Product Marketing


당신은 이제 당신의 커리어를 런칭했다. 당신은 매일 매일 더 나은 프로덕트 맨이 되기 위해 전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도 몰라주고 있다면?


이때야 말로 당신의 진짜 PM 스킬들을 써먹을 때다. 


당신의 성과들을 트래킹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록해라. 그리고 이 성공의 기록을 당신의 팀과 공유해라. 당신의 상사에게는 명확한 당신의 커리어 비전을 소통하고, 그들로부터 지도 편달을 받아라. 



마무리


몇 년 전만 하더라도, Product Leader 자리는 거의 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저마다 다 Product Executive 자리들을 가지고 있다. 프로덕트가 리드하는 회사들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고, 어디에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기회의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은 아래 영문으로 된 원문을 국문으로 번역한 글입니다.

https://productschool.com/blog/career-development/product-manage-your-product-management-career




given that 

=> ~고려하면


suite 

=> '묶음', '세트'라는 뜻. 스위트룸은 원룸이 아니라, 여러개의 방들이 이어져 있는 대단한 객실이기 때문에 suite라는 표현이 들어간 것.


Rather, you establish skills at the Associate PM level and deepen them as you apply them to increasingly difficult challenges. 

=> apply라는 단어를 '취직 지원하다' 라는 개념으로만 선입견이 있어서 뒤에 나오는 to와 연결이 안되었었다. '적용하다'라는 기본적인 뜻이 있었는데, 한번 막히면 이렇게 기본적인 뜻도 기억이 안날 때가 있으니 주의. 



작가의 이전글 ChatGPT는 PM을 도울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