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fromkr Jan 15. 2024

서류전형, Level Test, 그리고...면접!

IT 서비스 기획자 부트캠프 면접 후기


IT 서비스 기획 교육 합격

청년취업사관학교 즉 국가에서 지원하는 무료 교육이다보니, 모집 절차가 단순하지는 않다.
서류전형, Level Test, 면접 세 가지 절차를 통해 합격했다.

무려 3.06: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후기 전하고자 한다.

후기 지원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서류 전형

서류 전형은 특별한 것은 없었다. 구글폼으로 진행되며, 성별/생년월일/핸드폰 등의 ① 개인정보

② 지원동기, ③ 해당 직무와 관련된 교육 경험 혹은 직무경험, ④ 취업계획 등을 자유롭게 서술하면 된다.


아무래도 청년취업사관학교에서 주관하는 것이고 기관 입자에서 가장 큰 성과가 바로 취업이다.
취업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유리하지 않겠나 싶어서

원래도 있던 취업 의지를 더 불태워 구체적으로 풀어서 적었던 것 같다. 

합격한 지금 보니, 전공자나 관련 업을 했던 사람들도 있지만, 아예 관련없거나 비전공자도 많아서

스킬이나 직무경험보다는 솔직한 지원동기와 취업의지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




Level Test

생각보다 어려웠다. 아무래도 오픈북이다보니, 실력을 좀 더 정확하게 책정하기 위해 제한시간도 있었고, 내용도 PM 직무를 경험하거나 공부한 사람이 아니면 모를만한 내용이 많았다. 나는 PMO(사업관리조직)에서 사무 업무를 본 적이 있어서 아는 것 반, 모르는 것 반이었다.

Test가 끝나면, 이렇게 오답도 스스로 체크할 수 있어서 좋았다.  

Level Test 점수가 합격/불합격을 가르는 기준이 되지는 않는 것 같다. 

나도 그렇고 점수가 낮은데도 합격한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교육을 받기 전에 개개인의 실력을 책정하는 가벼운 Test로 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다.



면접 후기

면접은 지금도 야간자율학습 겸 남아있는 장소 새싹(청년취업사관학교)에서 본다.
면접 장소이자, 남은 교육 기간동안 또래 수강생들과 함께 동거동락할 곳이다.


자율학습을 위한 쾌적한 로비도 있고, 큰 TV가 딸린 교실이 있다. 시설에는 여러모로 만족하는 편이다.

무엇보다 주위에 열심히 자습하시는 분들이 계셔 동기부여가 확실하다. (지금도 바로 양옆에서 열공중이시다)


면접은 강의실에서 진행되었고, 2명의 관계자가 맞은편에 앉아있다.

면접을 보는 수강생들은 4명씩 여러 타임에 나눠 들어갔다. 여러가지 질문을 했지만, 주요한 질문은 아래와 같았다.

① 자기 소개와 지원 동기

② 갈등 상황을 해결한 경험

③ 앞으로의 꿈(향후 3년, 혹은 10년 이후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내 차례에는 결석 인원이 많았는지 2명이 들어가서 면접을 봤다.

2:2로 여러 대화를 나웠으며 분위기는 편안했다. 압박 면접과 같은 느낌은 일절 없었고 면접관 분들이 잘 경청해 주신다. 생긋생긋 웃으면서 말씀해 주시니 편하게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면접 때 옆에 사람이 질문에 어떻게 답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는 게 그렇게 재밌다.

이번에 같이 면접 보신 분은 깔끔한 정장 차림의 여성이었는데, 질문에 맞춰 준비된 자기 소개와 지원 동기 멘트를 술술 말하셨다. 떨리셨는지 많이 버벅였지만 내용을 끝까지 전달하는 모습이 예뻐보였다. 면접관이 보기에도 그렇지 않을까?



⭐ 면접 답변 내용


① 자기 소개와 지원 동기

간단한 자기 소개와 커리어 전환을 생각하게 된 배경들에 대해 자세히 얘기했고, 끝으로 취업 계획까지 덧붙였다.


② 갈등 상황을 해결한 경험: 이 질문엔 고민을 하다가 Side-Project를 하면서 작업 결과가 안 나오고 계속 늘어지는 상황에 대해서 WBS 작업분할표를 만들어 각자가 할 일들을 가시화시켜 개선했던 사례를 말했었다.

사실, '갈등 상황을 해결한 경험'을 말하기가 진짜 애매하다. 애초에 명확한 갈등상황이 잘 벌어지지 않을 뿐더러 해결을 했다고 해도 나의 역량이 아닌 주변의 상황이나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해결되기 때문에 뭔가 명확한 답변이 생각이 안 났다.


막상 '갈등 상황'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딱 떠오르는게 없을 수 있으니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③ 앞으로의 꿈(향후 3년, 혹은 10년 이후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이건 내가 계획을 잘 세우고, 미래 생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별다른 생각없이 술술 나왔다 �

취업 후 3년간 PM/기획자로서 직장을 다니고 바로 PMP 자격증(Project Management 국제 자격증)을 취득할 의사가 있으며, 3년간 쌓아올린 실무 경험과 국제 자격증을 통해 해외 취업까지 염두에 둔다는 생각을 말했다.


각 질문에 대해서는 진솔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자기 소개와 지원 동기에 대한 질문에선

1. 왜 지원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

2. 취업에 대한 의지


위 2가지에 대한 내용이 가장 중요하니, 미리 한번씩 생각해두길 권장한다!

(교육기관은 수강생들의 태도 즉 ① 출석률② 취업률이 직접적으로 성과에 반영된다)



⭐ 합격자 발표




























결과는 다음날까지 문자로 준다고 했지만, 당일 저녁 합격 안내를 받았다.

안도가 됐다.


1. 패스트캠퍼스 프로덕트 매니저 부트캠프 3기

2.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 3기

3.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 기획 체인저스 5기


합격한 3개의 프로그램 중, 가장 가고 싶었던 과정이였기에 마음이 놓였다.

앞으로가 기대된다. 특히 같이 강의를 듣게 될 수강생 분들이 제일 궁금하다. 매일같이 회사 생활을 하다가 내 또래의 젊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기획 프로젝트 실습도 하며 부대끼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소중하다는 것을 나는 안다. 진심으로 알기에 앞으로의 시간들을 헛되이 쓰지 않고, 사람들에게 정성껏 대할 것을 다짐해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