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케이스 스터디 : 레오날드 영어 인터뷰 번역 요약했습니다.
[Case Study] WatchTower of Turkey 제작자 레오날도 인터뷰 한글 번역, 요약
레오날도의 와치 타워 오브 터키의 제작자 네오날도의 인터뷰 내용 번역 요약입니다
아직도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행 영상의 바이블로 꼽히는 레전드 영상중 하나입니다.
이 영상을 만든 레오날도의 인터뷰 내용을 번역 및 요약한 글입니다.
그가 어떠한 워크플로우를 가지고 있었는지 작업환경과 장비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7yqtW4Isec&feature=youtu.be
Best of Vimeo 2014
5월 05, 2019 조회수 2,851,688 (285만 뷰)
제작자 : Leonardo Dalessandr 페이스북 30대 중반(추정)
페이스북
유튜브
간소하게 갖춰진 장비들
PanasonicLumix DC-GH5 Mirrorless Micro Four Thirds Digital Camera (Body Only)
GoPro 3
Gopro3 도 단종 7로 대체
MacBook Pro 2013
2 LaCie Rugged portable 2TB Drives.
LaCie2 TB Rugged Mobile Hard Drive (Thunderbolt & USB 3.0 Type-C)
Little tripod
No sliders, no mounts, no stabilizing gear
Lumix 12–35 f2.8
PanasonicLumix G X Vario 12–35mm f/2.8 II ASPH. POWER O.I.S. Lens
a cheap 14–140 zoom lens
PanasonicLumix G Vario 14–140mm f/3.5–5.6 ASPH. POWER O.I.S. Lens
Leica 42.5 f1.2 nocticron
PanasonicLeica DG Nocticron 42.5mm f/1.2 ASPH. POWER O.I.S. Lens
Tascam audio recorder
TascamDR-100 mkIII Linear PCM Recorder
정확한 모델은 아지만 판매량이 가장 높은 모델로 선정
편집 툴 FCPX(메인), AE(하이퍼 랩스)
Project : 1080P
Camera Setting : All-I 25p, 72 Mbps, H.264.MOV
모든 클립은 퀵타임 플레이어 7에서 프리뷰 한 후 트림 후 ProRes 4444로 저장한 다음 폴더에 저장했다.
People, Landscape, Transition, etc로 사전 정리했다.
편집 전에 컬러 벨런스를 했다.
Magic Bullet Looks
VSCO 컬러 프리셋 사용(시퀀스 뽑아서 막일함)
커머셜 비디오 제작에 다시는 이 워크플로우로 하지 않는다고 함.(너무 막노동이였음)
영상과 음악의 매칭을 중요하게 여김
사운드 트랙을 먼저 제작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의 음악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을 사용
사용된 음악 Ludovico Einaudi — Experience
위와 아주 비슷한 음악을 이스탄불에서 들었는데 그와 아주 흡사한 이 음악을 듣고 결정하게 됨
편집은 4가지의 버전으로 제작
4가지 버전을 계속 편집하며 음악의 리듬과 가장 잘 매칭 되고 믹스된 버전을 찾아감.
영상에 나온 여자 음성의 주인공은 Meryam Aboulouafa 길거리에서 테스 캠 오디오 레코더로 녹음했음.(길거리에서 녹음한 것을 후회했지만 실제로 편집할 때 분위기에 잘 맞았다고 함.
어느 정도 촬영한 후 편집에 들어가지 않고 첫 번째 촬영을 마치고 바로 작업에 돌입함.
프로젝트 생성 후 음악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타임라인에 클립을 올리면서 시작하면서 음악에 맞는 이펙트, 트렌지션, 효과음이 필요하다고 깨닫게 됨.
첫 번째 편집 후 바로 다은 촬영 들어감
촬영 기간 총 23일 소요
리타이밍, 컴포지션, 컬러 보정, 사운드 이펙트 작업을 클립 별로 FCPX에서 바로 작업함.
편집은 맥북 2013년형 16기가 램에서 작업하고 최종 Export는 G-Speed Pro 8TB Thunderbolt Raid From G-Tech로 뽑음.
3분 30초의 영상에 총 280개의 클립 사용
컷 편집이 95%
자연스러운 컷 편집을 위해 FCPX를 적극 활용했음.
키워드 컬렉션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음.
스키밍과 필터 적용이 쉬운 것이 너무 좋았음.
컬러 매칭 기능도 꿀
하이퍼 랩스는 핸드헬드로 촬영
프레임 보정은 에펙에서 warp stabilizer 사용
FCPX Speed ramping 기능을 사랑합니다
FCPX의 Speed ramping 은 타사 앱들보다 뛰어납니다.
슈퍼 슬로 Optical Flow 스터닝!
사람들은 오디오가 비디오의 50%라고 말하지만 저는 80%인 것 같아요. 인정?
50% 사운드트랙, 20% 사운드 이펙트, 10% 엠비언트 사운드
3,000개의 사운드 클립 사용, 비디오에서 빼서 사용, 테스 컴 오디오 사용
FCPX에 내장된 사운드도 적극 사용
FCPX 사운드 편집 너무 좋고 편해요.
파컷 버전 4부터 지금까지 파컷만 이용 중 파컷 덕후 인증.
파컷 X 나오길 목 빠지게 기다림, 너무 쉽게 배움.
이전 작 Watchtower of Morocco는 FCP7에서 작업, 둘 다 비슷한 스타일 터키에 더 힘을 쏟음.
모로코 작업보다 더 빨리 작업을 마쳤음(FCPX 워크플로우 때문)
WatchTower of Turkey 제작자 레오날도 인터뷰 번역, 요약
원본 출처 fc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