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북스 + 노션 Workflow
독서노트를 기록하는 과정은 그리 만만치 않다. 아날로그의 정보를 노트에 적거나 타이핑을 해서 디지털화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그 작업이 만만치 않기에 독서노트를 만드는 것 자체가 독서를 해나가는 과정만큼 고될 수가 있다. 그렇기에 시도 조차 하지 않던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펼쳐가며 밑줄 그은 것들을 수기로 노트에 적거나 타이핑한다는 것은 아주 고된 일이다. 하지만 학습효과는 아주 높을 것이다. 그렇지만 정리하는 것 자체의 시간을 줄이고 하이라이트를 단번에 정리하고 그에 대한 자신만의 감상이나 적용점들을 생각해볼 시간들을 가진다면 어떨까? 요즘처럼 책이든 스크린이든 많은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 시대에는 그에 맞는 가공법이 또한 필요하다.
리디북스 서비스 중 독서노트 기능과 노션을 이용해 독서노트 제작을 쉽고 간편하게 해 보자.
1. 윈도, 맥,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페이퍼 단말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모든 하이라이트가 동기화되어 리디북스 사이트 "독서노트"에서 정리된 독서노트가 확인 가능하다.
2. 웹에서 정리된 모든 하이라이트를 드래그해서 복사한다.
3. Notepad++ 혹은 Brackets 앱에서 하이라이트 된 날짜 정보를 일괄 삭제한다.
4. 날짜가 삭제된 모든 하이라이트를 복사한다.
5. 노션 독서노트 페이지에 복사된 정보를 붙여 넣기 한다.
(노션페이지를 통해 독서 요약본과 함께 감상평을 공유한다)
1. 리디북스 계정+구매 혹은 대여한 책
2. 윈도 유저는 Notepad++ 맥 유저는 Brackets 애플리케이션
3. 노션 (에버노트 혹은 워드프로세서 문서 앱 등... 무엇이 되었든 상관이 없다)
리디북스에 로그인 후 마이리디-독서노트 에서 책을 선택하고 독서노트를 전체 선택 후 복사한다.
(아래 이미지는 gif 이미지인데 브런치에서는 미리보기에서는 재생이 잘 안되네요. 클릭해서 보시면 gif 가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2. Brackets 새 문서 파일에서 복사된 요약본 전체를 붙여 넣기 한다.
3. 메뉴에서 검색-바꾸기 를 선택해서 ^.2020. 을 입력해주면 2020이 들어간 모든 line이 선택된다.
4. 일괄변경을 눌러준다.(바꿀 내용이 없기 때문에 삭제된다)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5. 날짜가 지워진 문서 전체 선택해서 복사해준다.
6. 노션에 붙여 넣기 한다.
7. 전체 선택 후 불릿 리스트 단축키인 Command + option + 5를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이 불릿이 적용된다.
사실 익숙해지면 3분도 안 걸린다.
오늘도 즐거운 책 읽기와 노셔닝 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유저분들은 Notepad++ 로 복붙된 텍스트에서 날짜만 삭제 하셔서 노션이나, 에버노트등 자신의 노트앱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꼭 노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번 팁에서는 리디북스의 하이라이트를 활용해서 2차 독서노트를 만드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나중에 책을 다시 볼때에 하이라이트 된 부분 아래에 메모를 하거나 계독시에 요약된 정보를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읽어온 책들의 요약을 노션으로 정리해 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