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기 Dec 06. 2020

68살 생일 기념의 충고, 읽기

퍼블리 뉴스레터에 소개된 글 중, 언젠가 찬찬히 읽어야지 하며 슬쩍 읽다 말았던 글을 오늘에서야 다 읽었다. 아래의 글이다.

68살 생일 기념으로 쏟아내는 충고 68가지 (Kevin Kelly)
과학 기술 문화 전문 잡지 <와이어드>의 공동 창간자이자 편집장이었던 Kevin Kelly가 68살 생일을 맞이하여 무려 68가지 충고를 쏟아냅니다. 하나 하나 마음에 새길 만한 얘기들인데, 그중 제 마음에 쏙 든 충고는 이 두 가지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한글로 번역해준 글이 있어서 읽었다.

케빈 켈리의 68가지 조언


모든 문장들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것들이었다. 알고는 있지만 그렇게 못했던 것들, 들어봤지만 잊고 있었던 것들, 모호한 덩어리로 느끼고 있던 것이지만 깔끔한 문장으로 정리되어 새롭게 각인되었던 것들. 그 중 특히 마음에 드는 말들을 발췌한다.


- 당신이 동의하지 않거나, 심지어 당신을 기분 상하게 하는 사람에게서도 배우는 방법을 익히세요. 그들이 믿는 것에서 진실을 찾을 수 있는지 보세요.
- 항상 데드라인을 요구하세요. 데드라인은 관계없거나 평범한 것들을 제거합니다. 데드라인이 "완벽하게" 만들지 못하게 방해해주니까,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것이 좋습니다.
- 잘 들을 수 있는 것은 초능력입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들을 때, 그 사람이 더 말할 게 없을 때까지 "더 없어?"라고 물어보세요.
- 한해동안 가치 있을 만한 목표는 "1년 전에는 어쩜 이걸 몰랐을까?" 싶은 주제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 증오는 미움 받는 사람(the hated)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 저주입니다. 증오하는 본인(the hater)만 아프게 하는 독약과 같습니다. 독약인 것 처럼 원한을 놓아버리세요.
-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로 표현됩니다. 당신이 하는 말이 아니라, 믿는 것이 아니라, 투표하는 방식이 아니라, 당신이 시간을 쓰는 그 것이 당신을 말해줍니다.
- 휴가를 갈 땐, 도시를 벗어나 일정상 가장 먼곳으로 먼저 가세요. 멀리 떨어진 곳에서 타인이 되어보는 충격을 최대화 하면, 돌아올 때 도시의 친숙한 편안함을 즐기게 될겁니다.
- 물건을 얻는 것은 가끔 깊은 만족감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험을 얻는 것은 항상 깊은 만족감을 줍니다.
- 도구를 살때: 가장 싼 도구를 사서 시작하세요. 많이 쓰는 도구를 업그레이드 하세요. 만약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일을 마무리했을 때,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사세요.
- 부끄러워 하지 않고 20분동안 Power Nap(에너지를 보충하는 짧은 낮잠) 자는 법을 익히세요.
- 어떤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 체 단순히 행복만을 좇다보면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많은 젊은이들을 위한 좀 더 좋은 모토는 "뭔가를 마스터하세요. 어떤것이라도" 입니다. 한 가지 숙달하는 것을 통해서 더 큰 기쁨을 주는 다른 것으로 확장해 갈 수 있고, 결국엔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알게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