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y Sung Dec 31. 2023

2023년 열정기백쌤이 추천하는 책 3권은?

  어느새 2023년이 다 끝나간다. 12월 마지막, 날 열정기백쌤의 올 한해 독서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올해는 24권의 책을 읽으려고 했고 총 17 권의 책을 읽었다 7권의 책은 시작은 했지만 끝까지 읽지는 못했다 


올해 읽은 책 중에서 세 권의 책을 추천하면 다음과 같다.

1. 역행자, 자청 저, 2022, 웅진지식하우스

2. 부자의 그릇, 이즈미 마사토 저, 다산북스, 2015

3. 저축은 답답하지만 투자는 무서운 당신에게, 서대리 저, 알에이치코리아, 2023


  책은 그 사람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알려 준다. 열정기백쌤은 올 한해 창업과 재테크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 2023년 처럼 대한민국 교사들이 뜨거웠던 적이 있었을까? 수많은 교권 침해 사례들이 언론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며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 다른 직업은 어떨까? 경제적 자유를 누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질문들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다 보니 가장 추천하는 책 첫 번째는  '역행자'이다. '자청' 이라는 필명을 가진 사람이 쓴 책으로 이 책을 읽으면 어떻게 자기 개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좋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당신이 돈을 벌고 싶다면 두 가지를 하면 된다.

첫 번째, 사람들을 즐겁게 하면 된다. 이것은 연예인들이 하는 것으로 얼굴이 잘 생기거나 노래를 잘 부르는 것과 같은 재능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사람들이 불편한 것을 해결해 주면 돈을 벌 수 있다. 첫 번째 것은 내가 하기 어렵기 때문에 돈을 벌려면 두 번째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문제 해결 프로젝트가 정말 학교 현장에 필요하고 우리반 아이들에게 경험시켜 주어야 할 프로젝트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창업을 꿈꾸는 내 입장에서도 이 책은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두 번째 추천하는 책은 '부자의 그릇'이라는 책이다. 이 책도 창업과 관련된 책이다. 일본에서 요식업을 하다가 망한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창업과 삶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다. 창업을 해보지 않은 내 입장에서 이 책을 읽으며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다. 나 혼자 깨달음을 가지고 있기 아까워 우리 집에 있는 아들과 딸에게 읽어 보라고 권하였고 그러고 나서 독후 활동까지 하였다.


  세 번째 추천하는  노후에 연금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알려 주는 책이다. YouTube를 통해서 재테크를 공부하고 있는데 요즘 내가 관심있는 분야는 연금 저축 펀드와 개인 연금, 즉 IRP이다. YouTube 서대리 TV 에서 관련 정보를 잘 보고 있는데 이 분이 쓴 책이 세 번째 책이다. '저축은 답답하지만 투자는 무서운 당신에게'라는  책을 읽으면 연금 저축 펀드와 IRP를 개설 하고 꾸준히 나의 노후를 위해 돈을 벌고 그 돈으로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식 투자를 할 때 한 번에 큰 돈을 벌려고 투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 투자금, 수익률 이 세 가지를 고려하여 재테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를 끝까지 할 생각이라면, 또는 공무원처럼 가늘고 길게 월급을 받으며 노후를 맞을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고 실천하면 어떨까 싶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참 즐거운 일이다. 현재의 나를 되돌아 보고, 내가 발전해야 할 방향을 알 수 있어서 좋다. 2024년 에도 열심히 책을 읽고 서평을 쓰며 정리를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리고 2024년 연말에도 올해의 책 Best3에 대해서 써야겠다. 2024년에도 화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서평 | 아이 친구 엄마라는 험난한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