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시리 Aug 18. 2021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법 03

공모전 경험 기획 경험으로 어필하기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만들기 세번째 편이다



원래는 커뮤니케이션 경험 작성의 차례이지만 다른거에 비해 임팩트도 적고 하려는 사람도 많지 않을 것 같아서 스킵하기로 하였다 만약 원하는 사람이 많아 보이면 그때하는 걸로



이번 편에서는 어떻게 공모전 경험 페이지를 구성하였는지 순차적으로 일부 내용을 공유하려 한다




신입이 적을 만한 포트폴리오 내용




1) 지원하는 기업의 서비스 분석 & 개선 제안

2) 커뮤니케이션 경험 작성

3) 서비스관련 공모전

4) 서비스관련 인턴 경험

5) 논리적으로 무언가 기획해본 경험




️ 공모전 경험으로 보여줄 수 있는 역량




 꾸준한 기획 역량


 단순하게 졸업할 때 쇼핑하듯이 서비스 기획이라는 직무를 고른 것이 아니라

 나는 꾸준히 기획에 관심을 갖고 실행해온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한다



문제접근 방법


 단순하게 아이디어만 제시한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내가 문제에 좋은 접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시장 리서치 & 유저 리서치 경험


 해당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어떤 시장이나 유저 리서치를 하였고 문제를 정의하여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그리고 그걸 서비스로 어떻게 옮겨서 표현하였나 등을 포트폴리오에 담는다



Lesson Learned


배운점은 뭔가?

 공모전은 대개 실무자의 도움도 받지 않고 사부작사부작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점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너무 부담갖지 않고


 내가 실행해 보니 이런 문제점이나 아쉬운점이 있었다 다음에 하게 된다면 이런 식으로 하게 될 것이다 라고 나의 학습력이라던가 배우는 자세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위 내용을 유념하면서 공모전 내용을 풀어가면 좋을 것 같다




공모전 선정




앱 서비스와 관련된 것이 최고이고 .. 사업기획? 이런 경험도 작성은 가능한 것같다. 나는 대학시절에 30 -40개? 정도의 공모전에 도전을 하였고 6개 정도의 수상을 하였다


(사실 너무 많이 지원해서 총 수는 가물가물)



근데 서비스 기획자로서 진로를 정한 것은 졸업무렵이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쓸만한 내용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미디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앱 서비스를 하나 제안하여 수상한 적이 있었고 이점을 위주로 내가 많은 기획 공모전 도전을 했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때의 퀄리티 낮은 화면구성을 Figma로 환골탈태 시키면서 O2O 서비스라는 멋진 부제목까지 달아줬다



공모전 경험표지



(자세한 내용 공개는 어려워서 블러처리가 넘많 ㅠ)



신입 포트폴리오였기 때문에 자소서 소제목을 단다고 생각하면서 임팩트있게 전달하려고 했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원하는 질문 유도도 쉬운편



소제목 아래에는 내가 배운점, 이룬것? 들을 두괄식으로 짧게 작성





문제정의



기획을 했다면 하게된 계기가 있을 것이고 어떤 식으로 문제정의를 해나갔는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정의는 현재의 서비스 상황을 분석, 경쟁사 분석, 시장/트렌드 분석, 유저 분석 등을 통해서 할 수 있을 것이다



(직감에 따라 결정이 되기도 하지만 그 직감이 생기게 된 계기라도 적어야함...)







나같은 경우에는 실행했었던 고객 인터뷰통계 자료 하나를 인용했었다



요즘 대세인 data - driven 의사결정을 하였다고 강조하면서 data의 근거와 가설 등을 이야기하면 좋겠지만 대 당시엔 잘모르는 분야였고 시간도 촉박했던 것으로 기억.. 그런 분석을 하기는 어려웠었다



이 공모전의 경우에는 문과생 나혼자 단독 출전을 하였었다. 만약 컴공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이라면 data 분석을 통해 준비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





문제 해결


정의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 제시하는 페이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어떻게 문제정의를 하였는지와 이어지게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





프로젝트마다 솔루션 작성 내용은 다를테니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명확히만 하면 좋을 것 같다





서비스 내용 & flow




면접관 혹은 실무자는 나의 포트폴리오를 절대 자세히 봐주지 않는다. 그래서 깔끔하고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게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주요 피쳐의 서비스 flow를 한 페이지에 구성하였고 이런 서비스 구나~ 라고 바로 알 수 있게끔 하였다






이후엔 서비스를 통해서 주고 싶은 가치 3가지 정도를 잡고 그에 맞춰서 주요 영역들을 설명하였다





비즈니스 목표



어쨌거나 모든 서비스는 돈을 벌고 싶어서? 아니면 미래에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않은가


궁극적으로 이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이 있고 서비스를 통해 유도하고 싶은 유저의 행동이나 가치는 무엇인지 도식화하는 페이지를 구성하였다




초반에서 설명을 한 것처럼 대부분의 공모전은 실무자의 입장에선 허점이 보이고 조금은 어설퍼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이로 인해 내가 겪은 문제점은 무엇이고 무엇을 배웠나 그리고 앞으론 어떻게 할 것인 지를 구성하였다



이런 점을 강조할 수록 좀 더 지원자가 진솔해보이고 저 친구가 와서도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배울 친구겠구나 라고 느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였었다... ㅎㅎ






너무 많은 내용을 가리다 보니깐 설명을 잘 못했던 것 같아 아쉽다 ㅠㅠㅠ


기회가 된다면 일부에게는 전체 공개하면서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오면 좋을 것 같다


이외에도 공모전 진행이나 공모전 경험을 포트폴리오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제가 아는 선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27753/4eJJNiyVKb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전자책을 만들어 봤습니다! A4 사이즈 25p로 꽉꽉 채웠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법 0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