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아 Jan 09. 2024

앞표지와 뒤표지 그리고 띠지 검수

앞표지와 뒤표지 그리고 띠지 검수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날씨가 모두 다르듯이 계절별로도 독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이 있습니다. 교보문고 베스트 집계를 체크해보면 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계절별 출간 시기에 따라 표지 전체의 색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책을 둘러싸는 띠지는 도서 홍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한편 요즘 들어 띠지를 두고 독자들의 호불호가 있기는 하지만 출판사 입장에서는 표지에 모두 담아내지 못했던 메시지를 띠지라는 광고에 포함한다는 시각에서 접근하는데요. 천편일률적인 형식에 얽매인, 아무런 메시지가 없는 띠지가 아니라 비주얼로나 텍스트로도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때 표지시안은 되도록 세 가지 이상의 시안을 가지고 작가님과 출판사 간에 논의를 해야 하는데요. 마케터는 시장성에 무게를 두고 의견을 개진해야 합니다.      

   특히 표지작업이 완료되고 인쇄하기 전에는 책제목, 작가명(역자명), 책값, 앞표지, 앞날개, 뒤표지, 뒷날개 내용에 혹시나 모를 오자는 없는지 꼼꼼히 여러 차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띠지에도 뒤표지에 들어가는 것처럼 책제목, ISBN, 바코드, 책값 등이 들어가는데 뒤표지와 내용이 일치하는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이 부분의 검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신간 배본이 이루어졌다면, 그래서 잘못된 정가나 정보가 표지에 인쇄되었다면 출판사에서는 해당 거래서점들에 도서 회수를 요청해야 하는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착한출판사 #시집전문 #소설전문 #자서전전문 #좋은책만들기 #추천사무료제공 #파주출판단지 #인문서전문 #교양서전문 #자기계발서전문 #보민출판사 #정교한편집 #안산대동서적 #높은작가인세55% #여행에세이전문 #부산영광도서 #쿠팡옥션지마켓 #전국서점판매 #글쓰기 #온라인도서홍보 #도서마케팅 #국립중앙도서관 #교보문고 #알라딘 #교정교열전문 #퀄리티높은디자인 #yes24서평이벤트 #자비출판 #전자책리디북스 #전자책리딩락      

매거진의 이전글 최신 디자인 경향이 반영된 표지 디자인 작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