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명한 새벽빛 May 22. 2016

문제 있기

배움과 성장을 위한 디딤돌

커버 그림 - 김주희 작가님
본문 그림 - 선명한 새벽빛
[국어사전] 문제 : 1. 해답을 요구하는 물음 2. 어떤 사물이나 사실과 관련된 일. 또는 그것의 핵심 3. 해결하기에 어렵거나 대응하기 곤란한 일. 또는 그런 대상 4. 논쟁, 논의, 연구 등의 대상이 되는 사항 5. 트집이나 시비가 생길 만한 일. 또는 잘못된 일


용기를 가질 것
부족하고 모자란 만큼 더 채울 수 있는 거니까
잘못을 저지르는 만큼 무엇이 옳은지 깨닫게 되니까
그 어느 것에서도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바보는 되지 말자
있는 그대로 머무르는 실수를 범하지 말자
-2010.06.03. 지나간 일기


(내가 생각하기에) 문제투성이인 나를 위로하며 썼던 글이다. 나는 나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용납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주는 것이 필요했다.


문제를 가진 것은 잘못이 아니야
다만, 해결하지 않는 것이 잘못이야




'문제'를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생각했었고, 실제로 수많은 문제들이 나를 괴롭혔었기에 원망도 많이 했었다. 그러나 그렇게 나를 골치 아프게 했던 그 문제들이 없었다면 내가 변화를 갈망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하니 지금은 문제 없음이 더 끔찍하게 여겨진다. 내가 원하는 내 모습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괴로움이었으나, 내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되어주었으니, 어떤 문제든지 그것은 결코 부정적인 것이 아니었다.


교육에 있어서도 '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단위 차시 수업에 '공부할 문제'가 없으면 큰일 난다. '문제'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지 않게 해주기에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사전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나는 한 마디로 문제란 '현재 상태바라는 상태와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이라 정의하고 싶다. 바라는 상태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문제'가 디딤돌이 되어주는 셈이다.



삶과 교육이 별개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삶에 있어서도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문제가 있다는 것은 바라는 상태 있다는 뜻, 현재 상태와 바라는 상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 간극을 줄이고자 노력할 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과정에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난다. 그러니 문제가 있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 삶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없다면 그것이야 말로 실패한 인생이 아닐까?


문제가 있어야 배움과 성장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물 안궁 퇴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