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명한 새벽빛 Oct 24. 2016

꿈이 있는 바다

윤하 - 바다아이 [가사 재해석]

이미지 - 영화 <천국보다 아름다운>(원제 <What Dreams May Come>, 1998) 네이버 영화정보
어제 영화 <천국보다 아름다운>을 인상깊게 봤는데 우연히 발견한 이 노래 가사가, 제가 느낀 바와 너무 맞아떨어져서 제 마음대로 노래와 영화를 관련지었어요. 몽환적인 느낌이 잘 어울리긴 하는데 영화랑 전혀 상관은 없고, 뜻밖에 지인이 카톡으로 함께 듣자고 오연준 어린이의 노래 영상을 보내 와서 오늘 처음 알게 됐답니다. 개인적으로 이 노래를 왜 진작 몰랐지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드네요.


https://m.youtube.com/watch?v=FOVz6Gw3bpY&feature=youtu.be


https://m.youtube.com/watch?v=z2YenpaXmJw


* 숨을 참고 눈을 감고 귀를 닫고 그 곳으로 갈 거야
를 안고 손을 잡고 그 곳으로
저 높은 곳을 날아오르는 새가 아니더라도
더 낮은 곳에 깊은 바다로, 깊은 바다로


점점 멀어지고 있어 두 발이 땅에 닿지 않아
천천히 나아가고 있어 조금도 두렵지 않은 걸
세상나에게 내 삶을 말하지, 어른이 되면 되어 갈수록
세상의 얘기로 정해질 거라면 나는 아이가 되어 바다로 갈 거야

* 반복

매일 를 안고 나는 모든 걸 이겨내고 있어 
를 포기하지 않아, 난 매일 를 꾸고 있는
꾸는 나에게 이라 말하지, 꿈은 꾸기만 하는 거라고
세상의 얘기로 정해질 거라면 나는 아이가 되어 바다로 갈 거야


* 반복




노래가 제 이야기 같았어요. 바다아이. 사람들이 ''은 이라서 꿈이라고 하더라고요. 내 가슴을 뛰게 하는 것에 대해 말할 때마다 세상물정 모르는 아이 취급하며 "너무 이상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어요. 어른이 되어 갈수록 세상이 이야기하는 것에 맞춰야 한다면 나는 차라리 아이가 되어 내 이 있는 바다로 가고 싶어요. 사람들은 높은 곳에 오르는 것만이 더 많이 이루는 것인 줄 알겠죠. 바다의 깊음도 모르면서. 바다와 하늘이 다르지 않은 줄도 모르면서.


하늘은 하늘이고, 바다는 바다라고 해도 좋아요. 어쨌든 바다아이의 은 저 깊은 바다에 있는 걸요. 나는 꿈을 사랑해요. 그것이 가장 낮은 곳에 있다면 나는 그곳으로 갈 거예요. 하나도 두렵지 않아요. 세상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겠죠. 내가 깊은 바다로 꿈과 함께 손 잡고 가는 일이 나에게는 새가 높은 하늘을 자유로이 나는 것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꿈은 또 다른 나거든요.


때때로 그것은 절망과도 같아요. 세상의 말이 맞아요, 나는 지금 숨을 참고 눈을 감고 귀를 닫고 절망 속으로 달려가는 것일지도 몰라요. 하지만 꿈을 잃은 채로는, 하늘을 날아도 하늘이 아닌 것을요. 내 삶의 의미는 세상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대로가 아니랍니다. 내 삶의 의미는 내가 를 찾을 때, 있는 거예요. 그래서 깊고 깊은 절망의 끝, 그것도 나는 받아들일 거예요. 내가 절망의 끝에서 찾은 것이 바로 나의 희망이랍니다.



* 자세한 이야기는 영화 <천국보다 아름다운> 리뷰에서.. ^^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수련 명상 후기 - 녹아내린 겨울왕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