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아나할미 May 28. 2024

권고사직을 앞둔 채용팀의 심경고백

내가 생각보다 회사를 좋아했었구나

*이 글은 2022년 권고사직 당시에 기록해둔 일종의 일기입니다.


내일은 긴급 전사회의가 있는 날이다.

절반에 가까운 인원의 권고사직이 예상되고, 채용팀인 나는 당연히 0순위 대상자일 것이다.

한 달 동안 정말 어지러운 시간을 보냈다.

드디어 D-Day가 다가오지만 여전히 마음은 잘 정리되지 않는다.


시작은 인터뷰 취소였다. 내가 담당한 포지션에서 인터뷰를 진행 중인 분들이 다수 있었고, 회사는 그분들께 사례를 하면서까지 인터뷰를 취소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입사를 취소하였다. 전화 넘어 고개를 숙여가며 죄송한 마음을 전한 것이 일주일.

결국 일이 없어졌다.

당장 저번 주에도 5명이 넘게 입사를 해서 정말 기뻤는데... 더 이상 사람을 뽑지 않는단다. 나의 일이 사라진 것이다.


일이 사라진 상황에서 회사에 더 남는다는 것은 멍청한 짓이다.

회사에서도 내가 알아서 나가주길 바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직을 해야겠다고 결심했고, 빠르게 실행했다.

회사에서 일이 없으니 에너지가 남아돌았고, 그 에너지를 이력서에 투자했다.


그러면서 뒤돌아보니, 너무 슬펐다.

회사에 별다른 애착이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내가 회사를 정말 좋아하고 있었던 것 같다.


채용일을 하면서, 후보자분들께 우리 회사를 영업했다.

여기 정말 좋아요.

비전이 좋습니다.

사람이 좋습니다.

복지가 좋습니다.

그 말들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내가 회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과정에서 이미 회사를 많이 좋아하고 있었던 것 같다.

정이 들었다고 할 수 있겠지.

그래서 좀 슬펐다.


회사에 출근하면 예전처럼 사람들과 눈을 마주할 수가 없었다.

내가 열과 성을 다해 우리 회사로 입사한 사람들을 마주칠까 겁이 났다.

미안해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당연히 미안할 수밖에.

한 사람의 인생에서 이직은 결코 가벼운 결정이 아니기에 이 직업이 매력적이었고

그래서 지금의 상황이 더욱 아프다


진심으로 기뻤다.

매주 월요일인 입사 날 아침이면, 눈이 번쩍 떠지고

오티를 하러 가는 발걸음은 정말 신이 났다.

내가 너무 반가워하면 부담스러워할까 봐 덜 티 내려고 애썼다.

그때의 내가 조금 불쌍해진다.


내일 나는 어떤 표정을 하고 있을까

나의 잘못이 아닌 걸 알지만,

내 슬픔을 내세울 수 없을 것 같다.


이전 05화 권고사직이 몰려오기 전, 채용담당자로 가장 행복했던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