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선희 Oct 11. 2023

내가 질 줄 알아?

요즘의 나는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걸핏하면 화를 내고 그런 내가 싫어서 자주 운다. 어째서 나는 내 인생의 커다란 괴로움이 다 지나갔다고 믿은 걸까. 그래도 변함없이 위로가 되는 것들이 있어서 마음을 고르고 쉴 수 있어 다행이다. 깨끗한 뭉게구름, 한풀 꺾인 오후 네 시의 햇빛, 오랜만에 몰입한 자유의 감옥,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가을을 찬양하는 아리아들. 이런 것들과 시간을 보내다 보면 괴로움이 물러나고 고요해진다.

안다고 생각하면 저만치 물러서 얼굴을 가리는 게 인생이라서 나는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는데, 앞으로 몇 번이나 더 고개를 숙여야 하니 묻다가 어차피 답이 없다면 똑바로 마주하고 싶다가도 온몸에 힘이 쭉 빠질 땐 그냥 죽어버리고 싶어서 그래도 나는 지지 않아, 어떻게든 나를 이끌어 햇볕에 던져두고 말라라 말라라, 젖지 마라 젖지 마라 결계를 친다. 오지 마, 넘보지 마, 나는 지지 않을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광이었습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