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성장수업

참된 깨달음에 대하여

성장수업: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참된 깨달음 영역#10]


시작을 아는 것, 근원을 아는 것, 도를 터득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용히 욕망으로 가득한 "입을 다물고", 감각(感覺)과 지각(知覺) 같은 이원론적 의식(意識)의 "문을 닫고", '작은 것', 내면적인 것을 꿰뚫어볼 수 있는 혜안(慧眼)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쓸데없이 부산하게 일을 벌이거나 욕심스럽게 설치는 저돌적인 태도에서 벋어나 ‘부드러움’을 지킬 줄 아는 차분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깨달음이요, 힘이기 때문이다. 이런 깨달음이 있을 때 세상에서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두려울 것 없이 꿋꿋하고 늠름하게 살아갈 수 있고, 이런 일이 바로 "영원을 배우는 것(襲常)"이라는 이야기다.

老子원전·오강남 풀이, 도덕경(현암사, 1995), p225


진정한 깨달음은 자신의 생활 속에서 얻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산사 생활을 하거나 수도원에서 기도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남다르게 부산을 떤다고 해서 진정한 깨달음을 얻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책상 앞에 앉아서도 오로지 내면에 집중하는 간절한 노력을 통해 우리는 삶을 관통하는 참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깨닫는 것이란 무엇인가? 깨달음의 사전적 정의는 생각하고 궁리하다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궁리해야 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깨달음의 영역을 규정짓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 이유는 무엇이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당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당신만의 물음이 깨달음의 대상이 된다. 언제고 당신의 내면에 상주하고 있는 당신만의 물음이 그것이다. 너무 익숙해서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계기로 인해 어느 순간, 그 물음은 당신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그것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 그것이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내면에 집중해야 한다. 일상이라는 삶을 잘 살아가면서 자신만의 물음을 찾아내고, 그 해답을 얻어가는 과정이 참된 깨달음을 얻는 방법이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서 당신은 당신을 감싸고 있는 굴레를 벋어버리고, 진정한 자유로움을 느끼게 된다. 아울러 충만함이 가득한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게 된다. 참된 깨달음은 곧, 더 나은 삶으로 향하는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참된 깨달음 영역] 제2강. 참된 변화와 혁신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상에서의 생각의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