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성장수업

새벽 출근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17]

나는 오전 5시에 잠자리에서 일어난다. 직장에 출근하기 위해서이다. 채비를 하고 인적 없는 새벽의 골목길을 지나 어둠 속에서 달려오는 버스를 탄다. 버스에는 드문드문 사람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앉아있다. 나는 버스의 앞에 있는 좌석들을 지나쳐 뒷부분에 있는 나의 전용좌석(?)에 앉는다. 그리고 서서히 사색을 시작한다.



이 시간에는 주로 꿈꾸고 희망하며, 계획한다. 어둠 속을 달리는 버스 안 세상은 내가 원하는 것을 생각하기에 딱 적합한 고요함을 선물한다. 난 그 선물을 받아 들고 원하는 것을 상상하고 구체화시킨다. 새벽의 고요함이 내 안의 뜨거운 열정을 깨우는 것이다.



가깝게는 바로 1~2시간 후의 일에서부터 멀게는 수십 년 후의 일들까지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집중해야 할 생각거리가 잡히면 나는 진정한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생각의 확장을 이루어간다. 원하는 것, 할 수 있는 것, 해야만 하는 것,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고 생각한다. 다방면으로 관점을 전환하며 생각을 확장한다.



고요함 속에서의 몰입은 자연스럽게 나의 비전을 구체화시킨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해진다. 그렇게 마주한 비전에 오늘도 한 걸음씩 성실히 걸어갈 것을 다짐할 때쯤 목적지에 도달한다. 버스에서 내려 사무실로 향하는 언덕길을 걷고 있는 나의 발걸음은 무척이나 가볍다.




이 글의 초고를 쓴 날짜 : 2015년 12월 31일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7강. 비전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