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의 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치관 경영 - 영혼이 있는 기업은 지지 않는다

가치관 경영(전성철 외 지음/쌤앤파커스/2013) 

도서관의 서가를 둘러보다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가치관 경영’이라는 제목이 눈길을 끌었다. 개인의 의사결정과 행동양태가 그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의해서 좌지우지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난 ‘가치관 경영’을 기업경영에 어떻게 도입하고 활용하는지를 설명할 법한 책의 내용이 궁금했다.


기대를 가지고 책을 펼쳤으나 내용은 싱거웠다. 경영이론에 대한 일반적인 배경지식이 있고, 가치관에 대한 명확한 신념체계를 갖추고 있는 독자여서 그렇게 느껴졌을 수도 있었겠지만 책은 가치관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이론을 설명한 정도였다.

 

그래서 난 책의 전체적인 서술방식과 가치관의 영향력이 어떻게 기업경영에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빠르게 책을 읽었다. 그리고 체크한 몇 가지를 적어본다.




"가치관 경영이란 CEO와 전 직원이 꿈꾸는 회사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지켜야 할 살아있는 우선순위와 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모든 업무와 의사결정에 흔들림 없이 적용하는 경영법이다."


"가치관 경영이란 이처럼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깨우치게 하고, 그 의미를 통해 그들을 이끌어가는 경영방식이다. 상사가 시키니까 마지못해 일하는 것이 아닌, 직원들 스스로가 일을 하고 싶어 못 견뎌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바로 가치관 경영의 목적이다."


"사람은 가치관이 바뀌기 전에는 그 무엇이 바뀌어도 다른 사람이 되지 않는다."

 


  ※ 좋은 가치관이 갖춰야 할 4가지 조건               




도서정보 : 가치관 경영(전성철(IGM세계경영연구원 회장) 외 지음/쌤앤파커스/2013)

매거진의 이전글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