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한 불안감에 괴로운 일상을 근본적으로 벗어나는 방법

[성장 수업 Report : 마음운영]

회사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고, 직장 상사나 동료들과의 관계도 나쁘지 않다. 누가 보아도 평탄한 일상을 살고 있지만 자꾸만 밀려오는 막연한 불안감에 마음이 불편하다. 자기만 뒤처지고 있는 것 같아서 하고 싶지도 않은 영어나 중국어 강좌를 덜컥 등록하거나 보지도 않는 책을 서점에서 수십 권 구입하기도 한다. 회사에서 잠깐씩 쉴 수 있는 시간이 생기면 그냥 쉬고 싶은데 그때마다 이상한 생각이 밀려와 괴롭다. 자기한테만 안 좋은 일이 생길 것 같다. 이유 없이 승진에서 누락될 것만 같고, 원하지 않는 부서 이동으로 힘들어질 것만 같다.


당신이 이런 상황에 처해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위의 상황은 회사에서 특별하게 압박을 하는 것도 아니고, 직장동료들과 불편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도 아닌데 괜스레 반복적으로 막연한 불안감이 밀려와 마음이 괴로운 경우이다.


이런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막연하게 드는 불안감의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막연한 불안감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삶을 장악하고 있지 못하다. 삶의 주도권을 쥐고 적극적으로 살아야 하는데 자기 삶의 주도권을 자신이 쥐고 있지 못한 사람들이 막연하게 밀려오는 불안감에 고통스러워한다.


자신을 OO회사의 누구누구로 인식하고 있거나 OO집단에 소속된 누구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부류에 속한다. 자기 삶의 주도권을 외부의 무엇 무엇에 빼앗겨버린 사람들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자기 삶의 주도권을 빼앗겨버리고 늘 막연한 불안감에 괴로워하는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1. 자신의 삶 전체를 바라보며 자신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해라.


다분히 철학적인 이야기 같지만 쉽게 말해 자신이 왜 사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자신이 왜 사는지에 대해 명확한 자신만의 이유를 가진 사람은 막연한 불안감에 괴로워할 틈이 없다. 자신의 소중한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기에도 바쁘기 때문이다.


2. 자신이 존엄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자부심 있는 삶을 살아라.


여기서의 존엄함이란 단순하게 짐승과 구별되는 인간이기 때문에 존엄하다는 것과는 다른 존엄함이다.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존엄함이다. 자신이 존엄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고 있는 사람은 당당하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알기에 자기 삶의 주인공 자리를 빼앗기지 않는다. 자기 삶의 중심에 서서 장밋빛 내일을 꿈꾸게 되는 것이다.


3. 삶의 목적을 생각하고 자신이 가야 할 궁극의 길을 걸어가라.


삶의 목적을 알고 있는 사람, 삶의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눈빛부터 다르다. 내가 왜 사는지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알고 있기에 사는 것이 즐겁다. 삶의 과정 과정이 소중한 경험이고 기회인 것이다. 자신이 가야 할 궁극의 길은 자신만의 비전이다. 그 비전은 자기 자신만이 알 수 있다. 다만 우리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비전을 향해 움직이는 것이 자신이 가야 할 궁극의 길을 걸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성장 수업 Report] 막연한 불안감에 괴로운 일상을 근본적으로 벗어나는 방법

이 글은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 Report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