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자기계발 접근법

[성장 수업 Report : 자기계발]

'더 이상 이대로는 살 수 없다! 무엇이든 해야 한다. 달라져야 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자기계발에 집중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학교를 다니는 것도, 운동을 하는 것도, 취미 하나를 마스터하는 것도 …,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지금의 의욕은 하늘에 닿을 만큼 충만해서 무엇을 하든 무조건 끝까지 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리고 돈을 좀 써주어야 본전 생각에 끝까지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정말 하고 싶다고 생각이 든 과정에 덜컥 등록을 해버렸다.


얼마나 했을까! 처음 시작할 때의 하늘 높이 치솟던 의욕은 어디 갔는지 등록한 과정이 지루하기 짝이 없다. 본전 생각나서 몇 번 더 왔다 갔다는 하는데 퇴근 후의 황금 같은 시간을 하기 싫은 일에 쓰려니깐 마음에 짜증만 늘어간다. 환불을 좀 받아보려고 하면 환불받기에는 늦었거나 환불을 받아도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막상 그만두자니 투자한 비용이 너무 아깝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마음은 분란만 가득하다.

넘치는 의욕에 거침없이 자기계발을 시작하는 사람은 무척이나 많다. 그러나 시작한 그것을 끝까지 해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그 실패의 과정 속에서 시간과 노력의 손해를 보는 것과 더불어 비용도 손해를 보게 된다. 애써서 경제 활동한 대가로 번 소중한 돈 이건만 자기계발이라는 면목으로 너무나 쉽게 써버린 돈, 솔직히 너무 아깝다.


시간과 노력에서도 손해를 보고 싶지 않지만 그것들은 차치하고서라도 비용만큼은 정말 최대한 손해를 안 보면서 자기계발을 하고 싶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그 방법은 자기계발에서의 접근법을 달리해야 한다.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자기계발 접근법이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하나, 운동을 하고자 한다면 걷기부터 한다. 반드시 어떤 특정한 운동을 급하게 마스터해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하고 싶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걷기부터 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어떤 운동을 시작했다가 얼마 하지 못하고 그만두는 이유 중 하나는 감정적으로 하고 싶은 운동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그때는 하고 싶은 마음이 막 솟구치다가도 체육관이나 레슨 등록을 하고 막상 시작하면 생각처럼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왜 그런지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직장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대소사로 인해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운동 자체에서 발생하는 이유로는 자기하고 잘 맞지 않은 운동을 선택했거나 맞더라도 체력이 따라주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거나 운동이 자신하고 안 맞아서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계발로 운동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걷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선은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운동효과가 좋은 걷기를 하면서 운동 자체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자신의 생활에서 운동을 하기 위해 걷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운동에 대해서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걷기를 하면서 시간을 벌 수 있다. 시간을 번다는 것은 자신을 살피고, 생각할 시간을 확보한다는 뜻이다. 사람의 마음은 시시때때로 변한다. 그때에는 너무 하고 싶었던 운동이었다 하더라도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다른 운동이 하고 싶기도 한 것이 사람 마음이다. 따라서 성급하게 행동하면 손해가 따르기 마련이다. 바로 그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순간의 감정이 아닌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찾고, 자신이 할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또한, 걷기를 하면서 기초체력을 향상할 수 있다. 걷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체력증진에 매우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운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하고자 한 운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그만두는 이유 중에 체력적인 요인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평소에 전혀 운동을 안 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의욕만 앞세운다고 해서 운동을 잘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의 기초체력이 바쳐줘야 하고 싶은 것을 즐겁게 할 수 있다. 걷기는 그 바탕을 만들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둘, 어떤 분야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면 그 분야의 대표 서적을 먼저 읽어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계발에 대한 의욕이 솟구칠 때 무엇인가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학교나 학원을 먼저 생각한다. 그리고 그 당시에, 강하게 끌리는 어떤 과정에 덜컥 지원해서 등록해버린다. 그리고는 얼마 지나지 않아 적성에 안 맞는다는 둥, 시간이 없다는 둥 …, 온갖 핑계를 대며 자신이 한 선택을 후회한다.


그래서 특정 분야에 대해 배워보고자 한다면 그 분야의 대표 서적을 먼저 읽어봐야 한다. 학교나 학원 또는 기타 교육기관에 등록해서 돈을 쓰고 배우려는 생각을 먼저 하지 말고, 그 분야의 책들을 먼저 읽어보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보다 정확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지금 당장 하고 싶다는 마음에만 쫓겨 감정적인 결정을 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공부, 정말 해낼 수 있는 공부를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의 대표 서적을 먼저 읽어봄으로써 우리는 이 분야가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가 맞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해당분야의 서적을 어느 정도 읽다 보면 더 공부하고 싶은 분야인지 아닌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마련이다.


아울러 하고 싶었던 분야의 공부를 자신이 잘 해낼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자신이 처한 환경 안에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겠는지 …, 해당 분야의 대표 서적을 먼저 읽어봄으로써 우리는 더 잘 알 수 있다.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서는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어적인 태도로 자기계발에 접근해야 한다. 사실 이 접근법은 자기계발에서 비용뿐만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의 손해도 최소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우리가 자기계발을 하려다가 실패하고 거기에 손해까지 보았다는 생각이 드는 대표적인 이유는 그때 순간의 감정으로 너무 쉽게 해야 할 일에 대한 결정을 해버리고, 거기에 돈과 시간, 에너지를 쏟아붓기 때문이다.


방어적인 태도로 자기계발에 접근하는 것은 이러한 감정적인 선택을 애초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방어적인 자세로 자기계발에 접근함으로써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는 가장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걷기와 해당분야의 대표 서적을 먼저 읽어보는 방법으로 이 접근법을 설명했지만 방어적인 태도와 자세로 자기계발에 접근하는 방법은 훨씬 다양하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수단들을 여기서 더 설명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자기계발에 접근할 때 왜 방어적인 태도와 자세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고, 그것이 어째서 당신의 소중한 돈, 시간, 노력을 손해 보지 않도록 해주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성장 수업 Report]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자기계발 접근법

이 글은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 Report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