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성장수업 11화

무모한 열정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가치관 영역#17]

"하면 된다." 이 문장을 보면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드는가? 의욕이 솟구치는가? 정말로 이 문장을 주문 외우듯이 반복해서 말하면 무엇을 하더라도 다 이루어낼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세상에는 불가능이란 없으며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무엇이든지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적자생존의 자본주의 생태계 안에서 "하면 된다."는 우리에게 열심히 하면 모든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하도록 하는 하나의 주문처럼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정확한 방향성을 가지지 못하고 노력만 하는 것은 무모한 것이다. 무조건 하면 된다는 식의 막연한 믿음으로 그냥 열심히만 하는 것은 정말 무모한 것이다. 좀 더 강조하자면 위험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하면 된다."를 마음속으로 되새기며 무엇이든지 무작정 열심히만 하면 언젠가는 자신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학습되어져 왔다. 짧은 기간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룬 대한민국의 발전과정 속에서 '헝그리 정신', '도전 정신'은 미덕으로 추앙되며, 우리의 사고 습관 전반을 지배했다.


그러나 정확한 판단에 의한 현명한 행동보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만을 앞세우는 생각은 부와 권력으로 표현된 엄청난 성공을 이룬 소수의 사람들 뒤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수많은 우리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진지한 질문도 한 번 해볼 겨를도 없이, 자신이 어디를 향해서 가고 있는지도 모르고, 무엇을 추구하는지도 모르면서 나름의 막연한 성공을 위해 앞으로 달려가기만 하는 결과를 만든다.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성적에 맞추어 대학과 전공을 정하고, 자신의 성장과는 상관없이 남들이 좋다고 하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취업준비에 매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그렇게 어렵게 들어간 직장인데 1년도 안 돼서 적응 못하고 퇴직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무모하게 열정을 발휘하고 있는 줄도 모르고 나아가다 자신이 진짜로 가야 할 인생의 방향에서 한참을 벗어나서야 그동안 많은 시간, 노력, 비용을 허비했음을 깨닫고 후회한다.


또한, 설사 자신한테 맞는 직업을 얻었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닐만한 직장을 구했다고 하더라도 살아가면서 남의 들러리나 서거나 빛 좋은 개살구 꼴인 일들에 자신의 시간과 노력, 비용을 낭비하는 일들이 허다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매진하면서 진정한 성장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에 젖어서 남들에게 보여주기 식으로 대학원을 다니거나 자격증을 따며 겉으로 보이는 스펙에만 연연하는 것이다. 진짜 성장에는 전혀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은 활동들이 인생의 경력으로 쌓여가는 것이다.


무모한 열정으로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엄청난 열정, 배짱 좋은 도전정신보다 언제나 앞서야 하는 것은 정확한 판단이다. 나와 세상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그 어떤 것보다도 상위에 있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나의 능력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잘 해낼 수 있는가?',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내가 속해 있는 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내가 일하고 있는 조직은 나의 성장에 있어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는가?’등 이런 질문들을 끊임없이 하면서 인생의 결정적 순간마다 정확한 판단을 해나갈 수 있도록 사고의 근간을 만들어야 한다.



나와 세상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의 나의 위치는 어디에 있으며, 주어진 환경 하에서 어떻게 자신을 성장시킬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나를 정확하게 아는 것, 세상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초점이 맞추어진 열정을 발휘해서 가용할 수 있는 시간, 노력, 비용을 적절하게 투자해야 결과가 성공적인 것이다. 그래야 겉으로 보이는 성공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살아온 삶의 과정에 대해서 결코 스스로에게 후회스러움이 밀려오지 않을 것이다. 진짜 열정을 발휘하며 매 순간마다 제대로 살았기 때문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가치관 영역] 제4강. 정확(正確)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