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가치관 영역#21]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풀꽃 - 나태주 -
이 시를 처음 접했을 때 무척 강렬한 느낌을 받았다. 시의 구절구절을 음미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가 누군가를 판단할 때 표면적으로만 판단하여 진정한 그 사람의 참모습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었다.
누군가를 알아가는 과정은 불확실에서 확실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정확하게 상대를 보려고 할수록, 만남의 횟수가 많아질수록, 서로 교감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사람을 더 제대로 알 수 있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우리는 그런 기다림을 무시하고 단편적으로 사람을 판단할 때가 많다.
우리가 흔히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어떤 사람의 학벌과 재산만을 보고, 그 사람의 됨됨이까지 판단하는 것이다. 좋은 학벌을 가지고 있으면 그 사람의 인품도 훌륭할 것이라는 착각을 하거나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 벌어들인 재산만큼 그 사람이 근면 성실하고, 노력하는 사람일 거라는 착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명문대를 나왔다거나 재산이 많다고 해서 훌륭한 인품까지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명문대를 나왔으나 인성이 갖추어지지 않은 수준 이하의 사람들도 있다. 순수하게 자신의 노력으로 자수성가하여 큰돈을 번 사람이 아니라 상속을 받았거나 증여를 받아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또한, 직업에 의해서도 사람들은 착각을 많이 한다. 직업이 경찰이거나 법조인인 경우에는 그 사람이 정의로운 심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한다. 그러나 사람을 구속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경찰이나 법조인이기에 더 부패한 자들도 있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전체의 공익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그 사람의 학벌과 재산, 직업과 같은 표면적인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표면적인 요소들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들이기는 하지만 사람 자체를 판단하는 결정적인 요소들이 아니다.
사람을 판단할 때는 그 사람의 품위와 품격이 깃든 언행, 마음 씀씀이, 삶의 태도와 자세로 판단해야 한다. 이들 요소들을 바탕으로 그 사람의 진정성과 인간다움을 판단하는데 초점을 맞추면 잠깐의 대화만으로도 상대를 완전히 간파할 수 있다.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고 상대를 바라보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참된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가치관 영역] 제4강. 정확(正確)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