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Dec 28. 2015

펜션에 쓰인 저 마감재는 뭐에요?

전원주택 시멘트사이딩 알아보기.

출발


안녕하세요.^^ 

오늘은 외장마감재인 시멘트 사이딩에 대해 이야기드리는 시간을 가질려고 해요. 

시멘트 사이딩을 예비건축주님들께서는 판넬로 알고 계시거나 나무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실제로 시멘트 사이딩은 시멘트를 주 소재로 섬유보강재를 첨가하여 고압으로 성형, 나뭇결을 표현한 사이딩재로 전원주택의 외장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외장마감재 중 하나입니다. 

시멘트 사이딩은 포틀랜드 시멘트(Cement)와 모래(Sand) 그리고 섬유질(Cellulose)로 이루어져 있으며,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틀랜드 시멘트란?


넓은 뜻으로는 물질과 물질을 접착하는 물질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토목용이나 건축용의 무기질의 결합경화제를 뜻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오늘날 흔히 시멘트로 불리는 것은 포틀랜드 시멘트입니다.



사이딩(Siding)이란?


일반적으로 벽체에붙는 판재를 일컫는 뜻으로 쓰이나 경량목구조에서는 보통 벽체 마감재를 사이딩이라고 합니다.

시멘트의 단단한 성질에 섬유질의 유연성이 결합하여 시멘트 사이딩을 만드는 것입니다. 시멘트 사이딩은 내수성, 내구성, 경제성이 좋고 색상 표현이 자유로울 뿐 안라 도장수명도 길어 예전에 많이 사용된 목재 사이딩의 일종인 베벨 사이딩을 대체하고 있는 외장재입니다.


시멘트 사이딩 시공 시 주의할 점은 방수입니다. 시멘트 사이딩이 가진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방수가 되지 않는다면 외장마감재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흔히 타이벡이라 불리는 투습방수지를 시공해야함은 물론 레인스크린(Rain screen) 이라는 별도의 시스템으로 시멘트 사이딩에 생긴 틈으로 들어온 수분을 레인스크린으로 만든 공기층을 통해 증발 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재가 만나는 부분이나 코너 또는 창틀에 각상 또는 후레슁을 사용하여 원천적인 물막이 장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상하간의 오버랩 간격을 지키고, 단단한 재질이므로 트림 또는 맞댐 이음부의 커팅 시 크랙이나 모서리 파손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이음부 유격에 실러트 처리한 후 박리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착


시멘트 사이딩은 어떠한 구조물에도 시공이 간편하며 시공비가 저렴하여 경제적입니다. 또한 목재 질감으로 자연의 분위기를 연출하여 아름다운 외관을 표현할 수 있으며, 유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외부 습기와 충격에 강하고 부식의 위험이 없습니다.

이처럼 시멘트 사이딩은 물이나 염분 등에 손상되지 않고 악천후에 강하며 천연 목재의 수려한 분위기와 고급스런 외관을 연출할 수 있으며, 고강도 내구성으로 주택의 외벽이나 개보수에 적합하여 인테리어 마감재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외장마감재입니다.

이와 더불어 방수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기에 투습방수지와 레인스크린 작업 등 정확하고 세심한 시공이 필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끝까지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쓴이 : 이동혁 건축매니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작가의 이전글 전원주택의 시작. 터파기 알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