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Dec 28. 2015

우리집 지붕에 어떤 모자를 씌우지?

전원주택 아스팔트슁글(Asphalt Shingles) 알아보기.

출발


오늘은 경량목구조 지붕마감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스팔트 슁글에 대해 이야기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팔트 슁글은 시멘트 사이딩(Fiber Cement siding)과 더불어 경량목구조 외장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아스팔트라는 재료가 나오기 전까진 지붕재료로 쓰인 자재는 목재 너와(wood shingle)나 기와(Roofing tile)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아스팔트라는 물질이 발견된 후 짧은 시간에 경량목구조의 대표적 지붕마감재의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지붕마감재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간단한 시공방법에 있습니다.
징크(Zink)를 비롯한 칼라강판, 기와 등의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는 하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아스팔트 슁글의 독보적인 지위를 흔들긴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스팔트(Asphalt)란?

석유에서 휘발성 물질이 증발하고 남은 부유물 또는 잔유물로서, 석유를 정제하고 나면 검은색으로 남는 끈적끈적한 것 바로 그것이 아스팔트입니다.
점성이 뛰어나고 방수성이 좋아 산업전반에 걸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아스팔트에 자갈, 모래 등을 섞으면 도로포장에 쓰이는 아스콘이 됩니다.



슁글(Shingle)이란?


‘너와’ 라는 뜻으로 너와란 얇은 나무판자 또는 얇은 돌을 뜻합니다.
옛 사람들은 나무판이나 얇은 돌을 겹겹이 쌓아 지붕을 올렸는데요, 그 방식을 이어받아 같은 방식으로 지붕을 쌓기 때문에 슁글이란 말은 살아있고 재료가 목재나 돌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구분하기 위해 앞에 아스팔트란 재료명을 붙이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아스팔트 슁글이란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아스팔트 슁글은 아스팔트 사이에 강한 유리섬유(Fiberglass)나 종이메트(PaperMat) 넣어 만든 것으로, 표면을 채색된 돌 입자로 코팅해 색상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습니다.
또한 기와에 비해 무게가 1/5 밖에 되지 않아 건축물에 하중으로 인한 부담을 전혀 주지 않는다는 점과 시공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듯 자재가 가볍고 유연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공이 된다면 지진이나 강풍으로 인한 충격에도 강합니다. 모양에 따라 사각, 육각, 팔각으로 나뉘고 형태에 따라서는 일반 슁글과 일반 슁글을 한 장 더 얹은 이중 슁글로 구분합니다. 이중 슁글은 상대적으로 입체감이 전해지며 일반 슁글에 비해 수명이 10년 이상 길기 때문에 주로 사용됩니다.



지붕합판을 시공한 후 본격적인 지붕마감을 하는데요, 방수를 위해 지붕에 방수 쉬트를 감고 아스팔트 슁글을 취부하기에 앞서 먼저 처마널을 따라 후레슁(Flashing)-물끊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은 수분에 취약한 OSB(Oriented Strand Board)합판을 수분의 직접적인 접촉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슁글은 겹쳐서 시공하는 방법(Overlapping)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겹쳐서 시공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분차단에 있습니다. 슁글의 모양을 자세히 보면 일정한 간격으로 홈이 파져있습니다. 대부분 3개의 홈이 파져있어 겹쳐서 시공을 하지 않는다면 그 홈으로 물이 스며들 위험이 있겠죠? 그래서 홈이 파진 부분을 전부 겹쳐서 시공하는 것입니다.


도착


저에게 전원주택 지붕재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이 들어오면 아스팔트 슁글을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인터넷을 보면 여러 지붕재들에 대한 장단점들이 나오지만 가격대비 효율성을 따진다면 현존하는 지붕 마감재 중 아스팔트슁글을 따라갈 자재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와, 너와 등을 찾는 사람도 늘고 현대적 스타일에 맞춰 징크가 시공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슁글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공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좋으며 비용까지 저렴하기 때문이며 또한 보수도 용이하기에 시공하는 사람도 건축하고자 하는 사람도 첫 순위로 꼽는 것이 아스팔트 슁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간편한 시공방법이지만 시공의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치명적인 하자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시공자의 시공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전원주택 지붕재의 대명사라 불리는 아스팔트 슁글. 현존하는 지붕재 중 가격대비 성능을 봤을 때 아스팔트 슁글 만한 제품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번 이야기에는 아스팔트 슁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많이 보여졌기 때문에 안 좋을것이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보증기간이 30년 정도 되어지기 때문에 내 집 짓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검토하고 지나갈 지붕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끝까지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쓴이 : 이동혁 건축매니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작가의 이전글 목조주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외장재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