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성주 48평 목조 전원주택 완공사례
출발
안녕하세요. 이동혁 건축가 입니다.^^
엊그제 2016년도의 새해가 밝았다고 좋아했었는데 어! 하는 순간 벌써 5월이 되어버렸네요. ㅠㅠ
시간 참 빠르게 갑니다. ^^;
건축일을 하는 저희들은 항상 2월 이후의 시간은 너무 빨리 지나가다보니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답니다. 그만큼 바쁜 일정이고 건축주님들의 집을 지어드리기 위해 이곳저곳을 뛰어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런치에 글을 잘 못올렸다는 변명아닌 변명을...ㅠㅠ(죄송합니다. 좀 더 부지런하게 연재하겠습니다.)
오늘은 소형주택이 아닌 48평형의 목조주택을 소개시켜드릴까 합니다.
그동안 작은평수대의 주택만 올려드렸더니 40평 이상의 집들을 올려달라는 문의가 많아 이번에는 조금 큰 집을 준비하였습니다.
집을 짓고자 결정한 후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예산 준비일 것입니다. 보통 예산을 잡으시는 것을 살펴보면 서울 아파트 전세값보다는 저렴하게 짓고 싶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택도 서울 아파트 대비 조금은 저렴하게 지어진 주택이므로 집짓기를 준비하시는 예비건축주님들께서는 보면서 아 이정도 마감수준과 퀄리티로 지을려면 이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출발합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사진 엄청 많습니다. 스압 주의하세용.~^^
연면적 : 160.02㎡
1층 : 101.67㎡
2층 : 58.35㎡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총 건축비 : 240,600,000원(부가세포함)
설계비 및 인허가비 : 9,600,000원(부가세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인입(수도,전기,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
공법 : 기초-철근콘크리트 / 구조-경량목구조
구조재 : 벽-2*6 SPF / 지붕-2*10 SPF
단열재 : 벽-R21HD 글라스울 인슐레이션(나등급) / 지붕-R32HD 글라스울 인슐레이션(나등급)
지붕마감재 : 아스팔트슁글
외벽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외벽포인트자재 : 세라믹사이딩, 파벽돌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융기 3중 시스템창호
단열재 : 외부벽체(Glasswool Insulation R21HD-15" 나등급)
▷크나우프社 ECOBATT (ECOSE® 특허)
▷HD:저에너지 하우스용 / 15인치(381mm) *동등 제품
: 내부벽체(Glasswool Insulation R19-15" 다등급)
: 천장(Glasswool Insulation R30-15" 다등급)
: 지붕(Glasswool Insulation R37-23" 가등급) ▷ISOVER社에너지세이버
*단열기준은 2016년 7월1일자로 변경되는 단열기준법을 적용하여 강화시켜 놓았습니다.
외관
이번 설계방향은 '안정감' 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주택들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존 주택 이미지의 틀을 벗어나고자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외쪽 지붕과 엇갈린 지붕, 기하학적으로 뻗어있는 매스 등을 살펴보고 있노라면 조금은 집이라는 범주를 벗어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전원주택은 기본적인 주택이라는 범주를 지키되 유지관리적인 측면과 건축주님께서 요구하셨던 모던스타일적인 느낌을 함께 가지고 가고자 하였습니다.
2층으로 구성하였으며, 1층은 101.67㎡(30.7평), 2층은 58.35㎡(17.6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총 48.3평형 주택으로 가족들과 여가를 즐기시기에 충분한 공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시공비는 총 240,600,000원(부가세포함)이 소요되었으며, 설계비 및 인허가비는 9,600,000원(부가세포함)이 소요되었습니다.
요즘 집들을 보면 대부분 모던한 느낌을 가지고 가기 위해 처마를 없애고 외벽면과 딱 맞아떨어지게 많이들 마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던하게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처마를 없애야지만 그 느낌을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던한 주택으로 디자인 시 지붕의 먼지가 벽면을 따라 흐를 수 있는 문제가 있어 가급적이면 모던형식이라도 물끊기를 할 수 있는 처마부분을 조금 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택은 모던한 느낌의 매스를 가지고 갔지만 처마를 길게 내어 자연스럽게 지붕의 먼지가 빗물을 따라 벽면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해 주었고 일반적인 느낌이 아닌 유니크한 느낌을 동시에 가지고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부분은 최대한 색을 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포인트적인 부분은 원색적인 느낌을 사용하여 유니크한 느낌을 주었지만 대체적으로 화이트톤에 밝은 우드톤을 조합하여 집 전체가 환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거실부분은 너무 가벼운 느낌을 배제하고자 벽난로 주위로 무게감 있는 벽돌로 인테리어 마감을 진행하였으며, 거실과 주방 바닥마감을 대리석 타일 마감으로 시공하여 깔끔함과 정갈한 분위기를 동시에 가지고 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주방부분의 싱크대는 화이트와 무채색 계열인 회색톤을 사용하여 외부의 따뜻한 햇살이 자연스럽게 주방공간에 녹아들 수 있게 하였습니다.
설계기간은 3개월(인허가기간 포함) 정도 소요되었으며, 시공기간은 준공까지 3.5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한 5년전만 하더라도 전원주택이라고 한다면 시멘트사이딩 외벽에 박공지붕을 시공한 펜션같은 느낌의 주택을 많이들 생각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집을 짓는 연령층이 60대 이상 층이 아니라 30대의 젋은 층들이 주가 되면서 전원주택 디자인에도 젋은 감성이 입혀지고 있답니다.
이번 주택의 경우 중년의 건축주님 내외분의 집이었지만 전체적으로 젋은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주로 배치되었으며, 집의 공간배치나 외관 디자인에 있어 이미 지어졌던 전원주택과는 다른 유니크한 느낌을 많이 적용하였습니다.
"집을 젋은 느낌으로 독특하게 짓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마 요즘들어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답합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읽는 감각은 솔직히 젋은 건축가들을 따라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기성화 되어있는 집을 짓겠다라고 한다면 숙련된 나이많은 건축가가 맞겠지만 현 트렌드를 바로바로 집에 적용가능한 사람들은 젋은 건축가가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요즘 전원주택 시장의 흐름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흐름이냐구요? 드디어 전원주택 회사들이 금액을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부가세도 빠져있고 인테리어도 빠져있고... 단순히 낚시성 금액들을 올려놓았었는데 제가 글을 연재한 이후에 처음에는 업계를 죽일려고 하냐는 등... 맹비난을 쏟더니 결국에는 저의 방식을 따라오네요. ㅎ
언제까지 숨기면서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 어차피 공개될 것이라면 당당하게 금액과 자재내역을 공개하고 건축주님들을 그만 속이면서 집을 지었으면 합니다.^^
현관
거실
주방
1층 드레스룸 & 화장실
1층 방
1층 화장실(메인)
계단
2층 거실
2층 방
2층 화장실
테라스
도착
경북 성주의 48평 전원주택 완공사례 잘 보셨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번 주택의 디자인과 공간구성이 가장 마음에 든답니다. 과하지도 않으면서도 유니크한 디자인. 안정감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이번 주택이 향후 전원주택 시장의 트렌드로 성장하지 않을까 조심스러게 생각해 봅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상담을 하러 왔을때 물어보시는 것이 "아파트 30평형대에 살고 있는데 전원주택은 공용면적이 없으니 20평만 지어도 충분하겠지요? " 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아마 잘못된 인터넷 정보 때문일거라 생각됩니다.^^;
전원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공용면적이 없이 모든 공간이 실 면적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상으로 보면 전원주택이 아파트보다 훨씬 넓은 공간감을 가지고 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아파트는 공용면적이라는 부분이 빠지는 대신 앞, 뒤로 통 베란다라는 것이 존재를 합니다.^^
이 통 베란다의 면적은 서비스면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 면적에는 포함되어지지 않아 이 부분면적을 많이들 생각하지 못하십니다.
하지만 공간은 생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공간감을 따졌을 때는 적지않은 면적을 확보해 주고 있습니다.
결론을 짓자면 아파트 30평형대와 전원주택 30평형대를 같이 놓고 비교하였을 때 공간감을 많이 차이나봐야 1~2평 정도일 것입니다. 또한 아파트는 단층 평면이고 전원주택은 2층으로 분리된 평면입니다. 공간감으로 한다면 전원주택이 조금 적은 느낌이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내 집을 짓겠다고 준비하시는 분들은 너무 작게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정말로 필요한 공간들을 꼼꼼히 생각하신 뒤 집을 지으셔야지만이 나중에 후회가 없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글쓴이 : 이동혁 건축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상담 및 자문 : 010-4567-8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