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VER.]전원주택 건축비용? 예산잡기 편

홈트리오(주)-임성재 건축가,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by 이동혁 건축가
PD-pF5WO_yr493OqauuX_bESZhw.jpg

제목 : [2021년 VER.] 전원주택 건축비용? 예산잡기 편

6-1.png
6-2.png
사본 -6-3(수정).jpg
사본 -6-4(수정).jpg
사본 -6-5(수정).jpg
사본 -6-6(수정).jpg

건축가 3인방의 조언 : 예산을 인지하고 계획을 짜는 것은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점입니다. 무턱대로 들어갔다가 돈이 모자라 공사가 중단된다면 그보다도 마음 아프고 당황스러운 일은 없겠지요.


이번 화에서는 단순 공사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토지구입부터 행정비용, 설계, 토목, 세금, 가구 등 입주가 가능할 수 있는 공사 완공 금액에 대해서 이야기드렸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더해서 나온 금액이 우리들은 '건축공사비'라고 인지하고 단순하게 평당 얼마냐고 질문들을 하시는데,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평당 얼마는 여러 꼭지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을 이번화를 통해 깨달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번에 정리해드린 비용이 100%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요소들 외에도 더 들어갈 요소들도 있으며, 땅의 컨디션에 따라 지금의 예산보다 저 많은 예산이 투입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화에서 이야기드리고 싶었던 내용은 최소 기준입니다.

모든 제품에는 '시장가'라는 것이 정해져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더 내려갈 수 없는 금액대가 있으며, 시장가라는 것은 누구에게 물어보듯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의 금액대로 견적이 나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더 저렴하게 꼼꼼히 잘 시공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시장가라고 불리는 금액 대보다 말도 안 되게 현저히 적은 금액으로 견적이 나온다면 제 생각에는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설계도면에 있는 항목들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되었던가, 아니면 그냥 생각 없이 견적을 내었던가.


"에이 설마 그러겠어?"

"내가 잘 아는 사람이야. 나한테 사기 칠 사람이 아니래도"

"사람 참 빡빡하네. 서로 믿고 가야지 뭐 이렇게 따져!!"


네네, 이해합니다. 믿고 싶으시겠죠. 하지만 세상에 공짜로 집 지어주는 사람 없습니다. 그리고 건축자재비 및 장비대, 인건비 등은 이미 협회를 통해 금액이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말도 안 되게 저렴하게 지을 수는 애초에 없다는 것입니다.


많이 공부하고 따져보세요. 그리고 최저가를 찾아 헤맬 것이 아니라 정확한 금액을 주고 정확하게 지을 생각을 하세요. 그것이 스트레스 안 받고 잘 지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길일 것입니다.



프로필 통합본.jpg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KakaoTalk_20191210_164551850.jpg
KakaoTalk_20200521_090546896.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