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짓기는 처음이시죠?(전원생활 팁 100가지) - 홈트리오
부제 : 안녕하세요. 집짓기는 처음이시죠?(전원생활 팁 100가지) - 홈트리오
전원주택 난방 어떤 것이 좋을까요? 도시의 아파트들은 당연히 도시가스가 들어오기 때문에 고민 없이 가스보일러를 선택합니다.
가스보일러 중 어느 브랜드를 사용할 것인지 정도만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마저도 아파트는 원래 보일러가 달려 있으니 이마저도 고민을 안 하게 되죠.
문제는 전원주택을 지을 때 발생되는데요. 아파트와 똑같이 가스보일러 설치하면 문제가 없는데, 이제는 내가 골라서 설치할 수 있는 입장이 되니 선택의 폭이 확 넓어지는 거예요. 생전 처음 들어보는 보일러서부터, 웬 보조기기들이 이렇게 많은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죠.
오늘 딱 정리해 드릴게요.
전원주택 난방을 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밖에 없어요.
첫 번째는 가스보일러. 그리고 두 번째는 기름보일러.
간단하죠?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저 두 가지의 보일러 방식 중 여러분에 맞는 보일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열 보일러 및 전기보일러 등 다양한 보조 난방기기들을 이야기하시지만 그런 보일러들은 메인 보일러가 아닌 보조 난방기기들입니다. 기름이던 가스던 메인 보일러는 존재해야 하고, 그다음 보조 난방기기들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부분을 보조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우선 가스보일러와 기름보일러를 살펴보면, 두 보일러 다 안정성 부분과 품질 부분은 이미 충분히 검증되고 만족한 제품들입니다. 의심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심지어 보일러의 브랜드들도 경동, 귀뚜라미 제품들이라 AS도 확실합니다.
품질에 대한 걱정은 없으니 이제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아야겠지요.
기름보일러는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진동과 소음이 존재한다.' 보일러 돌아가면 특유의 진동과 '웅~'하는 소리가 납니다. 어쩔 수 없어요. 그래서 방과 멀리 있는 곳, 특히 다용도실 안쪽으로 설치를 합니다.
가스보일러는 조용해요. 다만 연비가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도시가스가 매우 저렴한 편이에요. 그래서 가스보일러 쓰는 거예요. 효율이 좋아서 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원주택에서 모든 공간을 가스보일러로 난방한다고 치면 월 50만 원은 우습게 나올 것입니다.
그래도 저에게 '두 보일러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이냐?'라고 물어보신다면 가스보일러 사용한다고 할 것 같아요. 일단 소음과 진동은 정말 싫거든요.
다만 도시가스가 없다면 집 뒤에 가스통을 놓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가스를 충진 하거나 가스통을 교체해 줄 만한 업체가 주변에 없다면 어쩔 수 없이 기름보일러 사용하셔야 합니다. 도심 외 지역의 경우 가스 수급이 가능한지 살펴보시고 가능하다면 가스보일러로, 안된다면 고민 없이 기름보일러로 선택하세요.
보조 난방기기에 대해서 붙여서 설명드릴게요.
보일러의 온돌 난방은 기본이지만 이걸로 모든 공간을 다 데우려면 답도 없습니다. 데우는 거야 가능하겠지만 난방비는 여러분들이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으로 나올 거예요.
자 그렇다면 보조를 해서 난방비가 덜 나올 수 있게 하는 장치를 추가로 계획해야겠죠. 여기서 이제 태양광, 벽난로, 지열보일러, 전기보일러, 하이브리드 보일러 등의 제품들이 나오게 됩니다.
메인은 가스나 기름으로 하되, 추가적으로 보조난방기기를 설치하여 난방 효율을 높이는 개념입니다.
각자 장단점은 다 존재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태양광과 벽난로입니다. 다른 것들은 죄송하지만 반짝거리는 인기는 있었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너무 크고 대중적이지 않다는 문제로 선뜻 권해드리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정말로 본인이 돈을 투자하여 테스터가 되고 싶다면 말리지 않겠지만, 글쎄요... 전 그 돈 들여서 하고 싶지는 않네요.
자 태양광 패널은 지붕에 설치하는 제품인데요. 난방기기라기보다는 전기 생산 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에어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보일러의 온돌난방의 경우 집을 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공기를 데울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설치해 놓으면 좋습니다.
태양과 패널의 단점은 짧은 수명과 초기 투자비용 등이 있는데, 그것은 여기서 설명하기보다는 견적을 한번 받아보세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설치, 힘들다면 과감히 포기. 보조금 다 받으면 평균 100만 원 후반대에서 설치 가능하실 거예요. 좋은 패널 쓰시면 보조금 받아도 500만 원 정도 나와요.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맡기겠습니다.
다음은 벽난로인데요. 벽난로는 장작을 때는 오리지널 벽난로와 팰릿 연료재를 넣고 불을 피우는 팰릿 벽난로가 있습니다. 예쁜 것은 오리지널 장작 벽난로가 예쁜데요. 관리가 그렇게 쉽지는 않아요. 팰릿 벽난로는 예쁘지 않아요. 엄청 투박함. 하지만 연료통에 팰릿을 넣어놓고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고, 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에 아는 분들은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디자인이냐, 아니면 편리성이냐. 이것도 인터넷만 뒤져보시지 마시고 전시장 한번 다녀오세요. 보고 나면 바로 알 수 있을 거예요. 우리 집에 맞는 벽난로가 무엇인지.
이번 글에서 많은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정리하면 심플해요. 기름보일러냐? 아니면 가스보일러냐?
도시가스 들어오면 무조건 가스보일러 하시면 되시고, 도시가스 안 들어오신다면 기름보일러 살짝 고민해 보셨다가 가스 충전 하는 업체가 주변에 존재한다면 이 또한 고민 없이 가스보일러 하세요.
"조용한 게 최고입니다."
아! 가스보일러라고 다 같지 않습니다. 3 시리즈부터 9 시리즈까지 라인업이 다양하게 있는데요. 보일러 홈페이지 들어가 보시면 자세하게 스펙 설명되어 있으니, 시간 나실 때 한번 들어가셔서 검토해보세요. 그러면 어떤 제품 선택해야 하는지 쉽게 판단 가능하실 거예요.
네이버 프리미엄 구독 :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ometrio/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