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1평 차 한잔의 여유를 느끼다(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월간 홈트리오 7월호 ①

by 이동혁 건축가

7장. 차 한잔의 여유를 느껴보세요


"차 한잔 마실 시간 있어요?"

너무 바쁜 하루.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를 정도입니다.

옆에 사람이 빨리 걸으니 나도 빨리 걸어가야 할 것 같아요.

조금은 숨좀 돌리고 가도 되는데.


"나 자신을 위한 여유를 선물해보세요."

차 한잔하면서 주변을 둘러볼 시간.

우리들에게는 그 시간이 꼭 필요하답니다.


7월호① - 31평 차 한잔의 여유를 느끼다


STORY

: 획일화 되어버린 건축물들. 빡빡한 건물 숲에 둘러싸여 평생을 일만하며 살아왔는데 남은 인생 마음의 여유도 없이 지낼 수는 없습니다.

저희에게 찾아오셔서 집짓기를 의뢰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각박한 사회생활에 지쳐 이제는 마음의 평온을 찾고자 전원생활 속으로 들어가시는 분들입니다.

그러한 마음을 알기 때문에 집이라는 존재를 부담스럽고 거부감 느껴지는 매개체로 만드는 것이아니라 이 공간과 집의 디자인을 보고만 있어도 흐뭇한 미소가 그려지게 만드는 것이 이번 월간 홈트리오 7월호 첫 번째 매거진의 목표였습니다.

차갑지 않고 온전히 나를 안아줄수 있는 감성적인 느낌. 그리고 박스형의 차가운 느낌을 주는 것이 아닌 몽글몽글한 둥그스러운 느낌을 가지는 집을 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저희들이 생각했을 때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내는 것에는 주황빛 기와와 손으로 회벽칠한 아이보리톤의 외벽이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이국적이고 언제 보아도 그 자리에 있었던 듯한 느낌.

느낌적인 느낌이라 할까요?

이번 주택이 완벽한 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최소한 차 한잔의 여유를 가지면서 마음이 평화를 조금이나마 가져갈 수 있는 모델이기를 희망합니다.


#은은함 #북유럽 #기와집 #스페니쉬기와 #심쿵

공법 : 경량 목구조

지붕마감재 : 스페니쉬기와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자재 : 파벽돌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미국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02.44㎡(1층 : 84.08㎡, 다락 : 18.36㎡)

예상 총 건축비 : 185,5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4,65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3,1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3,1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3,1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1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4인가족 주택보다는 노후에 거주할 수 있는 2인주거로 계획된 모델로 세컨하우스 개념으로 공간이 설계되었습니다. 바쁘게만 살아왔던 시간을 돌아보고 조금은 마음의 쉼을 가져갈 수 있는 주택이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성재 건축가 : 다락방 포함 31평이라는 건축면적으로 계획되어졌기 때문에 협소한 공간으로 인지하고 설계를 진행하여야 했습니다. 거실보다는 주방을 넓게하고 계단면적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았습니다. 화장실 2개와 드레스룸을 배치하는 대신 방을 잠만 잘 수 있는 최소의 공간으로만 만들어 콤팩트한 평면을 만들어냈습니다.

정다운 건축가 : 다락 공간에 대한 호불호가 큰 편입니다. 건축비가 공짜가 아니기 때문에 이 금액을 들여서 정말로 사용할 공간인지 아닌지를 결정한 후에 다락방을 넣어야 합니다. 지금처럼 창고 및 게스트룸 형식으로 사용한다면 4평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고 약 1300만원의 시공비용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합니다." Design by 홈트리오(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