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Feb 17. 2019

58평 청고벽돌의 매력을 입다(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월간 홈트리오 11월호 ①

11장. 따뜻한 유자차 한잔 마시고 가세요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이 다가왔어요. 첫눈이 내리고 두툼 한 겨울 패딩을 꺼내 입었어요.

밖에서 일하느라 정말 추웠는데 따뜻한 유자차 한잔 마시니 몸이 녹는 것 같네요.

포근한 집에서 마시는 따뜻한 유자차 한 잔.

"여러분도 한잔 마시고 가실래요?"


11월호① - 58평 청고 벽돌의 매력을 입다


STORY 

: "음, 벌써 11월이 되었네. 우리 이번 11월에는 어떠한 주제로 월간 홈트리오를 기획하면 좋을까요?"

저희 셋이 매달 새로운 전원주택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정말 많은 흰머리가 늘어났답니다. 보통 한 달에 1개의 설계안을 발표한다는 것만으로도 엄청 고된 작업인데 평균 3개의 기획안을 매달 발표했으니 거의 안 쉬고 매주 설계안을 발표한 꼴이 되더라고요. 

여러분들께만 말씀드리지만 솔직히 중간에 포기할 뻔했습니다. 평일에는 저희 건축주님 주택을 작업하고 현장에 뛰어나녔고, 결국에 주말에 나와서 저희 셋이 날밤 새며 작업을 진행해 기획안을 만들어 냈었거든요. 

처음에는 젊은 패기로 도전했지만 특히 올여름 너무 더운 날씨에 저희 셋이 KO 되면서 잠시 발표를 천천히 하게 되는 웃지 못할 일들도 있었네요.

월간 홈트리오 11월호까지 올 수 있었던 이유에는 구독자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9년 2월 17일 자로 총구독자가 13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분들께서 글을 읽어주셨던 것 같습니다. 그 힘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으며,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도 월간 홈트리오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이번 월간 홈트리오 11월호는 저희에게 정말 많은 문의를 주셨던 항목 중 청고 벽돌과 모던 스타일을 선정하여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푸른빛이 은은하게 감도는 청고 벽돌은 젊은 층뿐만 아니라 고즈넉함을 좋아하시는 전 연령층에서 설계안에 사용해달라고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는데요. 일단 싸지 않다는 문제 때문에 그동안 기획을 꺼려왔었는데 감사의 의미를 담아 과감하게 청고 벽돌과 모던 스타일, 그리고 4인 가족이라는 테마로 주택을 탄생시켰습니다.

모던하면 일단 박스형이죠. 하지만 단순한 박스형은 창고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입체감을 넣어주는 것에서부터 입면을 작업했습니다. 작아 보이기보다는 웅장한 느낌을 가미하고 평면적인 부분에서도 오밀조밀하게 나누기보다는 개방감 있고 가시적으로 넓어 보일 수 있는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청고 벽돌에 모던 스타일을 추구하고 거기에 징크와 블랙의 창호를 사용하여 마치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갑옷 입은 로봇의 인상을 주는 전원주택을 완성시켰습니다.

시골에 짓는다고 하여 촌스럽게 지을 거라 생각하셨나요? 천만의 말씀. 

세련되고 트렌디하고. 마지막으로 젊은 감각 뿜 뿜. 


#청고벽돌 #모던하우스 #웅장함 #오픈천장 #넓은주방이매력

공법 : 경량 목구조

지붕마감재 : 리얼징크 / 외벽 마감재 : 청고벽돌 / 포인트자재 : 리얼징크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미국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92.58㎡(1층 : 101.69㎡, 2층 : 90.89㎡)

예상 총 건축비 : 388,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8,7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5,8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5,8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5,8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넉넉한 느낌의 4인 가족 주택을 설계하였습니다. 평형대가 넓어진다고 하여 방이 무조건 많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방의 사이즈도 거의 정해져 있기 때문에 40평 이상 평수에서는 공용공간 부분이 더 생긴다거나 확장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방 3개에 별도의 다용도실. 그리고 넓은 거실을 원하신다면 최소한 45평 이상의 공간으로 설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성재 건축가 : 주방에서 요리를 한 후 바로 야외로 나갈 수 있는 동선 구성은 전원주택에 있어서는 거의 필수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전원주택을 단순히 집 안에서만 생활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동선을 구성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전원주택은 아파트와 다르게 외부의 공간과 동선을 연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외부가 함께 사용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야말로 전원주택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다운 건축가 : 목조주택에서 물이 쓰이는 화장실 라인은 1층과 2층이 동일선상에 놓이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달라진다고 하면 그나마 최소한의 배관 길이를 생각하면서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조는 콘크리트와 달리 방수에 취약합니다. 화장실 방수 특히 신경 쓰셔야 하며, 옥상은 안 만드는 것이 좋다는 거 다들 아시죠?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합니다." Design by 홈트리오(주)

이전 23화 39평 행복한 집을 선물 받다(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