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Feb 18. 2019

38평 '차 한잔 할래요?'(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월간 홈트리오 11월호 ④

11월호④ - 38평 차 한잔 할래요?


STORY 

: 전원생활의 꿈을 꿀 때에 한 번쯤 생각하는 생활상이 존재합니다.

어떠한 분은 조그마한 텃밭을 가꾸는 상상을 하고, 또 어떠한 분은 지붕 처마 아래 앉아 조용히 차 한잔을 마시는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집을 짓고 살 때에 어떠한 이미지를 꿈꾸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비 내리는 빗소리를 너무 좋아하는데요. 조용히 듣고 있노라면 어느 순간 무념무상의 단계에 접어드는데 솔직히 '멍'때린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 같네요.

현대 사회에서는 직장인들이 스트레스 지수가 엄청 높다고 하잖아요. 다시 생각해보면 그 스트레스는 아무런 쉼 없이 끊임없는 생각을 하느라 받는 것이라 생각해요.

조금은 아무런 생각 없이 지내도 되고, 급하게 달려가지 않아도 되는 그러한 시간을 개인적으로 가져야 한다 생각합니다.

마음의 위안을 주고 바쁜 생활에서 벗어나 정말로 향 좋은 차 한잔을 여유롭게 마실 수 있는 공간.

그 공간이 큰 공간이 아닌 작은 공간이라도 한 번쯤은 그러한 공간에서 지내보시는 것은 어떨까 제안드려봅니다.

이번 월간 홈트리오 11월호 네 번째 모델은 화려하게 설명드리기보다 위의 내용처럼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을 만들었다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층의 아담한. 그리고 오묘한 매력을 풍기는 그러한 집. 

"어서 오세요. 차 한잔 하고 가셔야죠."


#차한잔의여유 #힐링 #전원생활 #꿈같은현실 #40평형전원주택

공법 : 경량 목구조

지붕마감재 : 리얼징크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자재 : 리얼징크, 루나우드, 파벽돌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미국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27.46㎡(1층 : 114.02㎡, 2층 : 13.44㎡)

예상 총 건축비 : 218,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5,7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3,8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3,8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3,8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1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집이 꼭 네모여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어찌 보면 우리 머릿속의 공간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획일적으로 변했는지 모릅니다. 땅의 형태에 따라 충분히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설계랍니다. 이번 주택은 'ㅅ'자형 배치로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주택 평면과 다른 시작점에서 구성이 진행되었습니다. 낭비되는 공간이 없으면서 조금은 재미있는 공간. 그 공간이 이번 주택에 담고 싶었던 특징 중의 하나랍니다. 

임성재 건축가 : 다락방 계단의 경우 각도가 급하고 폭이 좁습니다. 정리하면 불편하고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니다. 다락은 창고의 개념이 큽니다. 주 생활공간보다는 수납과 세컨드 공간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인지하신 후 설계에 반영해야 합니다.

정다운 건축가 : 박공지붕이 주는 디자인적 안정감은 어떠한 형태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빗물이 잘 내려가고 누수에 대한 위험성도 현저히 낮게 구성됩니다. 박공지붕의 형태가 모던하지 않아서 촌스럽다고 이야기하는데 이번 모델에서는 그러한 느낌을 전혀 받지 못하실 것입니다. 어떻게 구성하고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집의 이미지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합니다." Design by 홈트리오(주)

이전 25화 38평 밝은 햇살을 비추다(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