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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몬드 Apr 21. 2020

소셜벤처 or 사회적기업 ②

사회적 가치, 그 모호함에 대하여 _ (주) 비슷의 사회적 경제 이야기

https://brunch.co.kr/@supernova081023/4

1부를 보지 않으셨다면 우선 1부를 보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판을 바꾸는 사람들, 윤리적 소비자


윤리적 소비자(Ethical Consumer) =
나의 소비 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사람들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는 그 즈음, 윤리적 소비라는 행동이 포착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기존의 소비자와는 다르게 가격(Price)뿐 아니라 상품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소비하기 시작합니다. 이를테면 내가 마시는 커피가 누군가의 노동을 착취하지 않길 바라며 Fair trade coffee를 구매하거나,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푸드마일리지가 적은 식품을 구매하거나 하는 식이죠. 심지어 이들은 나의 신념에 부합한다면 다소 비싸더라도 기꺼이 비싼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런 현상을 바라보며 기업들은 기존과 달리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이를 각 분야에선 빠르게 포착하고 정리했는데, 그것이 CSV(공유가치 창출), Cause marketing(명분 마케팅) 등의 개념입니다.


경영학 : CSV :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여 공유가치의 총량을 확대하는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 코즈 마케팅 :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를 기업의 이윤추구에 활용하는 마케팅

소비자학 : 미닝아웃 :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주장하는 행태


소셜벤처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도 이 즈음입니다.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은, 기존의 관점과는 다르게,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는 명확히 분리되지 않으며 또한 동시에 추구하는 것도 가능함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취약계층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취약계층을 돕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기부하지 않으면서도 비즈니스 모델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말이죠. 기존의 사회적기업 인증요건이 담을 수 없는 방식으로 사회적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소셜벤처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소셜벤처라는 이름 속에는 단순 인증의 유무 뿐만 아니라, 재무적 가치를 통해 사회적 가치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수 있다는 믿음이 깔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남는 질문. 영리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정리하면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리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점의 차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사회적 기업 : 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가치를(=사회적 가치) 기업의 형태로 생산하는 조직
= 영리기업은 결국 이윤추구가 우선이기에 제한적인 사회적 가치만을 생산한다.
소셜벤처 : 기업의 형태로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생산하는 조직
= 영리기업도 충분한 사회적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영리기업의 형태로 사회적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소셜벤처가 사회적 기업보다 더 우월할까요? 답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으로 종식될 것만 같았던 두 관점의 차이는 의외로 계속된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결과 속에서 윤리적 소비자 운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등의 사회적 압력이 실질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행동을 더욱 확대시킬 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고, 실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이윤추구를 위한 전략적 선택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그 반대편에서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니, 사회적 기업이냐 소셜벤처냐의 차이는 우리 회사의 '사회적 가치' 추구란 과연 무엇이냐에 대한 답변과 직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추구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란 비즈니스 모델 상의 재무적 가치와 양립 가능한가요? 아니면 재무적 가치를 일정 부분 포기하고 만들어야 하나요?


우리는 소셜벤처입니다. 당신은요?


여러분은 스스로를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물론 이는 신념의 영역이지,  명확한 답변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 운영을 통해 실제로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잘 달성해 나가고 있는지겠죠. 비슷은 소셜벤처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만큼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가 양립가능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물론 그를 달성하기 위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비슷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양립 가능하게 하는지, 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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