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May 26. 2017

Node.js 기반 백엔드 시스템,#1

Node.js에 맞는 비즈니스환경과 백엔드 환경

Node.js는 백엔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언어이며,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게임 서버 개발 시의 가치는 생각 이상으로 높다.

물론, 게임 서버에 적합한 것은 C++가 맞다. 능숙한 C++ 개발자가 존재하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C++로 개발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고액의 연봉에다가, 이제 나이(?)도 많은 개발자들이라서 사실상 구하기도 어렵다.


C++로 서버를 개발하면 얻는 장점은 정말 많다. 자료형을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는 이 방법은 C++ 게임 서버 개발자를 구할 수만 있다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구하기 어렵고, 만나기도 어렵다.


하지만. Node.js는 인력을 구하거나, 새롭게 배운다는 측면으로 설명한다면 C++ 에 비한다면 정말 접근하기 쉬운 언어이다.


일반적인 게임 서버의 특징은 그러하다. 로직이나 게임 상태를 메모리에 올려두고, 서버 간에 상태를 동기화하면서 관련된 정보들을 어떻게 빠르고 성능 좋게 DB에 저장하고 관리하느냐의 싸움이다.


Node.js는 전반적인 특성을 보자면, 실시간의 대규모의 네트워크 플레이 형태의 게임에는 적합하지는 않다. 생각보다 복잡한 룰을 구현하기에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싱글 플레이 이거나, 빠르게 접근하는 퍼즐, 소셜 등의 게임 서버로써 Node.js를 선택한다면, 그것은 매우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Node.js는 실시간 게임에는 정말 어울리지 않는다. 소셜게임이거나 스포츠 게임, 케쥬얼 게임 등을 만드는 형태로 다양한 사용자들의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매우 유용하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단일 스레드 이벤트 루프를 사용하는 Node.js의 구성은 서버 개발자의 논리적은 구성을 매우 단순하게 만들어준다. 단일 스레드 이 번트 루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고객이 커피를 주문하면, 주문받은 직원이 커피를 만드는 직원에게 커피 요청을 하고, 커피를 받아서 주문받은 직원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단일한 프로세스 형태로만 흐름을 디자인하면 된다.


고객은 주문받은 직원의 앞에서 계속 대기하면 되는 것이고. 해당 주문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주문받는 직원과 커피 만드는 직원을 그 숫자만큼 늘리면, 처리 성능이 향상되는 방법이다.


단일 스레드 형태의 논리 구성만 하면 되기 때문에 큰 경험이나 복잡한 프로세스의 흐름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Node.js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이런 형태로만 생각해도 게임 서버나 비즈니스 서버의 구현이 가능하다.

Node.js의 적합한 서버상의 시나리오를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실시간성의 웹 트랜잭션이 아니라, 최대 3초 이내에만 사용자의 요청에 응답하는 구조( 당연, 적은 요청에는 엄청 빠르게 동작한다. 최대 응답 시간만 고려하면 된다. )에 적합하고, 이런 서버 기능을 대량이나 다량으로 처리하도록 손쉽게 확장하는 경우에 매우 적합하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자료를 기업 간에 전송받거나, 어떤 자료들을 수집하거나, 배포하는 등의 복잡한 룰이 사용되지 않는다면, Node.js는 정말 매우 빠른 개발이 가능하다.


더군다나, Node.js는 꽤 많은 서드 파티 에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그 기능적인 확장이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나, CTO나 내부 개발자가 Node.js 개발에 익숙하면, 정말 금상첨화에 해당한다.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Node.js개발은 정말 쉽게 배우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 Node.js 강좌는 이어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