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Jul 27. 2017

클라우드 모니터링은 초단위로!

와탭랩스 모니터링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AWS의 움직임...

https://aws.amazon.com/jp/blogs/aws/new-high-resolution-custom-metrics-and-alarms-for-amazon-cloudwatch/

클라우드 모니터링의 관점의 변화에 대해서 Amazon의 CloudWatch의 측정지표가 기본 5분이었으나, 2010년 고객의 요청에 의해서 1분으로 단축되었지만, 중요한 순간이나 과도한 일시적인 현상에 대한 이슈가 더 많아졌으며, MTTR(평균 수리 시간)에 따른 새로운 측정지표로써 1초 단위로 측정가능한 방식으로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출처:위의 링크에서.. )

클라우드 모니터링에 있어서의 데이터 평탄화 문제는 와탭랩스에서도 지속적으로 방향성을 제시하던 이야기입니다. 


클라우드 업계 최고로 달리고 있는 AWS에서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은 와탭랩스의 입장에서도 매우 뿌듯한 발표입니다.


그렇습니다. 모니터링과 관련해서 왜곡없는 데이터 평탄화 문제에 대해서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접근이 되어야 합니다.


그나마, 그 동안은 와탭랩스의 모니터링으로 이러한 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나, AWS에서는 일부 CloudWatch에서 관련 내용 측정이 가능해졌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도 이런 환경 변화에 따라서 움직일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당연, 와탭랩스의 모니터링은 이런 움직임을 초기 설계와 기획부터 반영하고 있습니다. 역시, 선견지명이 있는 와탭랩스 모니터링이지요.


http://whatap.io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오픈소스보다 더 싸고 정밀하게!


매거진의 이전글 인프라 모니터링, 오픈소스보다 싸고 빠르고, 정밀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