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Jul 26. 2017

인프라 모니터링, 오픈소스보다 싸고 빠르고, 정밀하게!

오픈소스도 운영하는데 인력과 기술요소가 투입됩니다.

오픈소스의 강력한 힘은 개발에서 더 빛을 발하는 영역입니다. 분명,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의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오픈소스는 그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소스가 힘을 쓰지 못하는 영역이 바로, 모니터링 영역입니다. ( 모니터링 영역의 개발은 개발자들이 한두번씩 다 해보지만, 결국 대부분 잘 만들지 못하는 영역입니다. 마치, 학생들이 채팅서비스 간단하게 만들고 카카오톡을 뛰어 넘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처럼요. )


대부분의 웹비즈니스 환경은 동일합니다. A사나 B사나 거의 대동소이할 뿐이며, 몇 가지 지표의 형태가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굳이 별도로 무언가를 만들기보다는 오픈소스 기반의 모니터링 도구들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환경을 구성합니다.


Nagios, ZABBIX가 그 대표적인 오픈소스 기반의 모니터링 도구이며, WAS 기반의 Scouter는 매우 강력한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슷비슷하지만, 대규모 서버의 형태로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담당자와 더 규모가 커지게 되면 인프라 운영팀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존 IDC에서 운영되는 박스 형태의 웹서비스에서는 이미 기 구축된 서버 리소스의 적절한 관리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고민까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클라우드 시대로 넘어오게 되면, 이제 잘 사용하지 않는 서버 리소스의 비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추가되는 웹서비스를 인프라에 안착시키는 작업들을 개발자들이 직접 하게 되는 시대로 돌입했습니다.


가능한 인프라 운영 담당자들의 롤을 줄이거나 비슷한 롤을 세분화하여 DevOps팀에 녹아들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입니다.


하나!. 고객들은 오픈소스보다 더 싸고, 빠르게 설치 운용이 가능합니다.


둘!. 고객들은 비즈니스의 속도가 변화되고, 웹서비스의 기획부터 개발 배포, 운영 모니터링까지 모든 것을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픈소스 모니터링보다 더 싸게요.


기존 하드웨어 리소스가 있다면, SaaS로 제공되는 서비스보다 더 싸게 운용 가능합니다. 서버당 1년 10만 원이라는 비용이 나온 이유도 그런 개념에서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셋!. 고객들은 인프라 운영인력들의 경험과 시간, 인력을 DevOps에 더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들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고가의 개발인력을 더 빠르게 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넷!. 정말 더 정밀한 모니터링과 리팩터링, 서비스의 세분화된 컨시어지나 컨설팅을 받기 위한 빠른 운용 서비스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와탭의 모니터링 전문가들은 그것들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으니까요.


고객은 와탭 모니터링을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의 가치를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단지, 작은 인프라 운용비용만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경험 많고, 서비스 이해도가 높은 내부의 개발자들이 DevOps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와탭이 추구하는 가치를 정리드리겠습니다.


와탭 모니터링은 오픈소스 모니터링 운영비용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운용됩니다.

와탭 모니터링은 비즈니스 속도에 민감한 클라우드의 모든 모니터링에 적합한 기본 기능을 최저의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탭 모니터링은 기존 서버 리소스가 있는 고객에게는 더 저렴한 방법으로 해당 서버 리소스를 모니터링에 사용할 수 있도록 비용적인 의미를 제공해 드립니다.

와탭 모니터링은 기존 인프라 담당자들을 DevOps에 더 집중하게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준하는 지표를 통하여 개발팀과 기획팀과 더 적극적으로 디지털로 커넥티드 된 업무환경에 투입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온프소스 운용과 같은 번거롭고 반복적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마지막으로, 와탭 모니터링은 정말 필요한 순간에 최고의 모니터링 전문가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말, 필요하고, 민감한 시기에, 별도의 컨설팅 계약없이 빠르고 간단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인프라 운영자가 아닌, DevOps운영팀으로의 진화는 와탭이 기존 인프라 운영자와 운영팀에게 제공드리는 가장 큰 가치입니다. 오픈소스 모니터링 도구를 관리하고, 운용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최소의 비용으로요!


모니터링은 서비스다.

와탭 모니터링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 클릭하고 이야기해보세요.


http://whatap.io 으로 들어오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제발 해결책 좀 가져 오라고 하지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